"이 유리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을 위해 제작된 단 한 개의 제품입니다."
지난 8월 백악관 집무실에서 트럼프 대통령을 만난 팀 쿡 애플 최고경영자(CEO)는 사뭇 긴장한 채 이렇게 말했다. 그는 'Made in USA'라는 문구가 각인된 CD 모양의 유리를 트럼프 대통령에게 전달하며 미국 내 6000억달러 투자 계획을 발표했다. 지난해만 세 차례 중국을 방문한 그가 자국에 내놓은 선물 보따리였다.
파이낸셜타임스에서 애플 전담 기자로 활약한 패트릭 맥기는 최근 발간한 저서 <애플 인 차이나>에서 미국의 정치적 압력과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사이에서 꼼짝없이 갇히게 된 애플의 현주소를 집중적으로 탐구한다. 그는 5년간의 심층 취재로 확보한 애플의 대외비 자료, 200명이 넘는 임직원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애플의 공급망 전략 변화와 그 영향을 분석했다.
현재 애플은 아이폰 생산의 90% 이상을 중국에 맡긴다.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상황은 달랐다. 한국, 대만, 멕시코, 체코 등 세계 각지에 애플의 공급망이 있었다. 하지만 애플은 경영 위기를 겪으며 생산 비용 단가가 낮은 국가에 위탁생산을 맡기기 시작했다.
대표적인 기업이 대만의 폭스콘이다. 폭스콘은 LG전자가 구미공장에서 생산하던 일체형 컴퓨터 '아이맥 G3'를 더 낮은 가격에 공급할 수 있다고 했다. 애플 엔지니어 수십 명이 폭스콘의 중국 공장으로 몰려들어 제조 기술을 전파한 게 이때부터다. 규모가 큰 생산 거점에선 50만 명의 노동자가 2교대로 애플 제품을 생산했다. 이렇게 구축된 '붉은 공급망' 속에서 중국의 IT 인재가 성장했고 이들은 화웨이, 샤오미, BYD 등 중국 빅테크 기업들로 자리를 옮겼다. 결국 중국이 현재의 기술강국 반열에 오를 수 있었던 결정적 배경에는 애플이 자리하고 있다고 저자는 지적한다.
이들 빅테크를 등에 업은 중국은 단순한 '세계의 공장'을 넘어 미국의 기술패권을 위협하는 국가가 됐다. 미국 정부가 애플을 강하게 비판하며 자국 내 투자를 압박하는 이유다. 저자는 "중국은 수십 년 동안 첨단 산업, 과학 연구, 경제력에서 서구를 따라잡기 위해 애썼다"며 "하지만 이번에는 미국에서 가장 유명한 빅테크가 스스로 프로메테우스의 역할을 자처하며 중국에 불을 선물하듯 기술과 지식을 전해주겠다고 나섰다"고 적었다.
책은 미중 갈등의 한복판에 놓인 애플을 통해 기술패권 전쟁의 현주소와 미래를 가늠할 통찰을 제공한다.
허세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