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 RM·'케데헌' 덕에 오픈런까지…매출 300억 터지나

입력 2025-10-10 09:51
수정 2025-10-10 10:36

국립중앙박물관 공식 문화상품 브랜드 '뮷즈'(MU:DS)'가 올해 역대 최고 매출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10일 국립박물관문화재단에 따르면 올해 1∼8월 '뮷즈' 매출액은 약 217억1300만원으로, 지난해 연간 매출액(212억8400만원)을 넘어섰다. 이는 2004년 재단이 설립된 이후 역대 최고 실적이다.

'뮷즈' 매출은 2016년 약 61억원에서 지난해 약 213억원으로 3.5배 성장했다. 현재 추세로는 올 연말 3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뮷즈'는 국립중앙박물관과 소속 지역 박물관의 주요 소장품을 바탕으로 만든 문화상품으로, '뮤지엄(museum)'과 '굿즈(goods)'를 합친 브랜드를 뜻한다.

방탄소년단(BTS) 멤버 RM이 소장한 것으로 알려져 화제가 된 반가사유상 미니어처, 차가운 음료를 부으면 선비 얼굴이 붉게 변하는 잔 등이 대표적이다.

특히 최근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케이팝 데몬 헌터스'의 전 세계적인 인기가 기폭제 역할을 했다. 작품 속 캐릭터를 닮은 까치 호랑이 배지가 연일 동났고, MZ세대의 문화 아이템으로 거듭나면서 국립중앙박물관 앞에 '오픈런' 행렬을 일으키기도 했다.

올해 8월까지 역대 최다 인원인 56만4381명이 '뮷즈'를 산 것으로 집계됐다. 온라인으로 상품을 구매한 사람은 12만3120명으로, 2016년(2만625명)과 비교하면 거의 6배에 달한다.


추석 연휴에도 예외 없이 국립중앙박물관은 인파로 붐볐다. 전시장 앞에 긴 대기 행렬이 이어졌으며, 굿즈 매장인 '뮷즈샵'도 연일 발디딜 틈 없이 북적였다. 박물관 앞 열린마당에서는 민속악단의 굿부터, 풍물과 탈춤 같은 전통연희, 줄타기와 국가무형유산인 양주별산대놀이 등 전통문화를 활용한 창작공연도 펼쳐져 한층 풍성하게 '한국의 멋과 흥'을 즐길 수 있었다.

재단은 '뮷즈'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해 해외 시장에 진출할 계획이다. 오는 11일부터 주홍콩한국문화원에 '뮷즈' 상설 홍보관을 열고 반가사유상, 백제금동대향로, 청자 등을 주제로 한 상품 74종을 선보인다.

홍보관에서는 이달 경북 경주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를 기념해 만든 상품도 볼 수 있다. 개관일에는 홍콩 최대 한국문화축제 '한국광장 2025'도 함께 열린다.


북미와 유럽 시장 공략에도 박차를 가한다. 재단은 11월 미국 스미스소니언 국립아시아예술박물관에서 열리는 고(故) 이건희 삼성 선대 회장 기증품 특별 전시에 맞춰 현지에서 다양한 상품을 소개할 예정이다.

정용석 국립박물관문화재단 사장은 "'뮷즈'는 시대와 세대를 아우르는 K-컬처의 새로운 매개체"라며 "홍콩을 시작으로 북미와 유럽까지 활동 영역을 넓혀 전 세계에 한국 문화의 위상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