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6일부터 전력망확충특별법이 시행됐지만 ‘에너지 고속도로’가 성공하기 위해선 한국전력공사 내부에 전담 조직 및 성과보상 체계가 마련돼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현장에서 주민 반발을 직접 대면하고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업무는 한전 몫이기 때문이다.
제11차 장기 송변전 설비계획에 따르면 2038년까지 송전선로는 지난해 대비 1.7배 규모로 확대된다. 변전소도 1.4배 규모로 늘어난다. 한전의 현재 건설 인력을 감안하면 직원 한 명이 4~5개 사업을 동시에 담당해야 하는 규모다. 한 에너지 정책 전문가는 “한전의 건설부문 인력 확충과 조직체계 개편을 통한 전담 조직 신설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력망과 도로·철도를 동시에 구축하는 사회간접자본(SOC) 공동 건설도 해결책으로 꼽힌다. 국도를 신설 또는 확장하는 구간에 송전선로 설치를 같이 하거나 송전선의 지중화 작업 시 도로 공사와 병행 시공하는 것 등이 대표적이다.
전력업계 관계자는 “해외에서는 이미 보편화된 방식이지만 국내에선 일부 시범사업 수준에 머물고 있다”고 말했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