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 단체 관광객 대상 무비자 입국이 오늘(29일)부터 시행되면서 국내 관광·유통업계가 발 빠르게 대응에 나섰다. 해외 간편결제 시스템 도입으로 결제 편의를 높이고, 할인행사와 서비스 강화를 통해 매출 확대를 노리고 있다.
법무부 등에 따르면 이날부터 내년 6월30일까지 국내·외 전담여행사가 모객한 3인 이상 중국인 단체관광객은 비자 없이 15일 범위에서 국내 관광을 할 수 있다. 제주도는 기존과 동일하게 개별·단체 관광객 모두 30일 무비자 체류가 가능하다. 방한 시장 1위인 중국의 입국 편의를 통해 관광 활성화에 나선다는 취지다. 정부는 이번 정책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약 100만명의 중국인 관광객이 추가로 한국을 찾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중국의 최대 명절인 국경절(10월1∼7일)을 앞두고 무비자 정책이 시행되는 만큼 다음 달 중국 관광객이 얼마나 방한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해 10월에는 39만2000명이 방한했다.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10월의 69% 수준이다. 최근 전체 방한 외국인 관광객 수가 코로나19 이전 대비 수준을 회복한 데다 무비자 정책으로 중국인 방한객 수는 큰 폭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관광업계는 무비자 정책 시행과 동시에 매출이 급격히 오르는 '특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하면서도 연말로 갈수록 효과가 점차 나타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여행 계획은 수개월 전부터 하는 경우가 많아 지난달 무비자 시행 발표 이후 당장 수요가 급증하진 않을 것"이라면서도 "한국은 무비자 입국으로 편의성 높은 여행 선택지가된 만큼 연말로 갈수록 여행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관광·유통업계는 중국 단체관광객 유치를 위해 결제 편의 확대와 마케팅 강화에 나섰다. 특히 면세업계가 적극적이다. 무비자 시행 첫날 승객과 승무원 2800여명을 태운 중국 선사 톈진동방국제크루즈의 7만7000t급 '드림호'가 인천항에 입항한다. 이 가운데 1700여명이 면세점 쇼핑 코스를 비롯해 남산, 명동 등 서울 대표 관광 명소를 방문할 계획이다.
신라면세점은 드림호 단체 관광객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는 환영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중국인에게 인기있는 화장품 브랜드 최대 60% 할인하는 등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신세계면세점은 중국 고객들이 선호하는 빨간색의 친환경백에 복(福)을 새긴 포춘백 사은 행사를 진행한다. 또한 K-뷰티·패션·주류 팝업존 운영으로 한국 문화 체험 콘텐츠도 준비했다.
롯데면세점은 무비자 정책 시행을 계기로 중국 관광객 맞춤형 서비스와 인프라 개선에 속도를 내고 있다. 명동본점을 중심으로 중국 관광객 선호 브랜드의 상품 구성을 확대, 알리페이·위챗페이 등 모바일 간편결제 프로모션을 강화하는 등 쇼핑 편의성 제고에 나섰다.
업계 관계자는 "중국인 단체객이 쇼핑 관광에 나서면 알리페이·위챗페이 등 간편결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며 "결제 편의를 높이기 위해 간편 결제 시스템 도입과 이를 통한 프로모션 전개에 나서고 있다"고 말했다.
신용현 한경닷컴 기자 yong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