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주택공급 확대 방안'(9·7부동산 대책) 발표 이후에도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집값은 오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공사비 인상과 부동산 PF(프로젝트파이낸싱) 대출 경색 등으로 민간 건설사와 시행사의 부실이 심한 가운데 공공주도 정책도 예산 부족 등으로 실현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전문가들이 수도권에서 지금 청약에 나서는 게 내 집 마련을 위한 최고의 전략이라고 조언하는 이유다.
대광건영이 경기 용인 고림지구에서 분양 중인 '용인 고진역 대광로제비앙'이 수요자의 관심을 끌고 있다. 중도금 무이자 등 파격적인 금융 조건을 제시해 계약자의 자금 부담을 완화해서다.
대광건영은 '용인 고진역 대광로제비앙'에 중도금 무이자 혜택을 제공한다고 21일 밝혔다. 계약금 5%만 있으면 입주 때까지 추가 비용이 필요 없다. 6개월 후 분양권 전매도 가능하다. 오는 22~24일까지 계약을 실시한다.
용인시 처인구 고림동 H5블록에 들어서는 이 단지는 지하 2층 ~ 지상 최고 29층 8개 동 860가구(전용면적 75~110㎡)로 이뤄진다. 입주는 2028년 7월 예정이다.
에버라인 고진역이 도보 2분 거리에 있다. 경강선 연장(예정) 노선에 포함된 용인중앙시장역이 고진역과 한 정거장 거리다. 인근 용인IC를 통해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 이용이 쉽다. 서울 강남·송파권까지 차량으로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향후 개통 예정인 동용인IC를 통해서는 세종-포천고속도로로 곧바로 진입할 수 있다.
처인구는 삼성전자의 '용인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과 SK하이닉스가 추진하는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가 들어서는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산업 중심지다. 단지에서 '용인 첨단시스템 반도체 국가산단'과 차량으로 10분대, '용인 반도체 클러스터'와는 20분대 거리여서 반도체 산단 배후 단지로 주목받고 있다.
고진초·고진중·고림고 등 초중고가 모두 연접해 있다. 개원 중인 고진초 병설유치원 외 신규 유치원도 예정돼 있다.
생활 인프라도 다양하다. 하나로마트·롯데시네마·용인서울병원·용인종합운동장·용인중앙시장 등이 가깝다. 처인구청이 구시가지인 김량장동에서 고림지구 인근 종합운동장 부지로 이전할 예정이다. 단지 바로 앞 대형 근린공원과 인근에 어린이공원이 조성될 예정이다. 경안천 수변공원과 봉두산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 환경을 누릴 수 있다.
남향 위주의 단지 배치와 4베이(방 3칸과 거실 전면향 배치) 설계를 중심으로 구성해 채광과 통풍에 유리하다. 타입에 따라 알파룸이나 팬트리·넓은 드레스룸·발코니 등 특화 설계를 적용한다.
차량을 지상에 배치하지 않는 공원형으로 조성해 보행 안전성을 확보한다. 최대 119m 동 간 거리를 통해 가구 간 프라이버시 침해도 줄인다. 휘트니스센터와 골프연습장·스크린골프장·주민카페·작은도서관·스터디룸 등 커뮤니티시설도 마련된다.
유오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