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100억원 넘게 투입했는데…'애물단지' 된 경찰 수소버스

입력 2025-09-05 08:56
수정 2025-09-05 09:38

5년 만에 경찰 수소전기버스 도입이 보류다. 5년간 1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으나 관련 인프라 부족 등으로 운영 실효성이 떨어져 경찰 수소전기버스가 '애물단지'가 됐다는 반응이 나온다.

4일 정부가 공개한 내년도 예산안 지출 구조조정 내역에 따르면 경찰청의 수소전기버스 도입 예산은 0원이었다. 경찰청이 내년 예산안에서 수소전기버스 도입 예산을 전혀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관련 예산은 올해 21억9000만원이었다.

수소버스는 2020년부터 도입됐다. 공회전이 잦은 경찰 버스 특성상 환경오염 우려가 계속돼씩 때문이다. 당시 문재인 정부가 수소경제 활성화를 정책적으로 추진하던 시기이기도 했다. 경찰은 2028년까지 경찰버스 802대를 모두 수소버스로 교체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하지만 올해까지 도입(예정 포함)된 수소버스는 16대뿐이다. 전체 경찰버스도 현재 624대에 그친다.

수소충전소 등 인프라가 부족한 점이 원인이었다. 전국 수소충전소는 228개에 불과하다. 서울 지역에는 9개만 설치돼 있을 정도다. 경찰 직무 특성상 신속하게 연료를 충전하고 이동해야 하지만 충전소가 멀고 수가 적어 이동과 대기에 장시간이 소요된다는 문제가 있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수소버스의 대당 가격은 약 7억원이다. 2억원대인 경유 버스보다 2~3배가량 비싼 수준이다. 결국 정부 시책에 맞춰 5년간 100억원이 넘는 예산을 투입했으나 효과가 미미해 사업이 잠시 중단된 셈이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수소버스 구입은 보류해 둔 것"이라며 "인프라가 갖춰지면 다시 구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정부가 수소차 생태계 구축에서 다소 물러난 것 아니냐는 분석도 제기된다. 환경부 관계자는 "충전소 구축에도 어려움이 있고 수소 중에는 그레이수소(생산시 다량의 탄소 배출)도 많다"며 "이미 전기차가 충분히 수소차보다 더 나은 성능을 갖추고 있는 부분 등을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박수빈 한경닷컴 기자 waterbe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