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조선업계가 한·미 조선업 협력 사업인 ‘마스가(MASGA)’ 프로젝트에 참여하기 위해 구체적인 실행 계획 수립에 나섰다. 국내 대형조선 3사 중 두 곳(삼성중공업·한화오션)이 경남에 있는 만큼 이들 기업과 유관기관이 협력해 사업을 발굴하고 경제적 파급효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 경남, 마스가 실행 방안 마련경상남도는 마스가 프로젝트 실무 태스크포스(TF) 등에서 마련한 ‘한·미 조선업 협력 실행 방안’을 정부에 전달했다고 28일 발표했다. 마스가 프로젝트 실무TF에는 삼성중공업, 한화오션, 케이조선, SK오션플랜트, HSG성동조선 등 조선업체를 비롯해 경남테크노파크, 중소조선연구원, 경남기자재조합, 기자재연구원, 경남연구원, 경남대 등이 참여하고 있다.
TF에 참여한 조선업체들은 마스가 프로젝트 전용 조선소 국내 설비 투자 지원을 비롯해 펀드 등을 활용한 중소 조선소 및 기자재업체 재정 지원, 민관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할 수 있는 소통 플랫폼 구성 등을 제안했다. 정부는 마스가 프로젝트와 관련해 ‘유지·보수·정비(MRO) 전용 중형 조선소’ 설립을 검토하고 있으며, 창원 케이조선 등이 후보군에 올라 있다. 고성 SK오션플랜트 역시 미 해군 군수지원함 정비 사업 입찰에 참여하는 등 MRO 시장에 도전한다.
지역 조선업체는 마스가 프로젝트 추진 과정에서의 혼선과 중복 투자를 막기 위해 정부 차원의 조율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한 조선사 관계자는 “대규모 프로젝트인 만큼 유사 부문 중복 투자나 기업 간 과열 경쟁으로 자원이 낭비되지 않도록 정부 차원에서 사전 조율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정치 논리에 따라 휘둘리지 않도록 원격 소통 창구를 개설하고 및 컨트롤타워도 구성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 “대기업·中企 묶어서 지원”중소조선연구원 등 연구기관들은 대·중소기업 간 협력과 금융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미국 현지 생산시설에 공급하거나 공급받는 기업들에 상호 면세 등을 적용하고 수출 금융 및 보험, 전략산업 우대 금융, 수출 바우처, 위기 대응 금융 패키지 등 종합 지원책도 건의했다.
한 연구소 관계자는 “기술개발 용역 과제를 발주할 때 대상을 중소기업으로 한정하기보다 대기업과 중소기업을 묶어서 지원하는 게 훨씬 효과적일 것”이라며 “프로젝트를 기획재정부에서 총괄하더라도 산업통상자원부와 금융위원회, 외교부, 중소벤처기업부, 방위사업청 등 관련 부처와 지방자치단체, 업계 전문가들이 폭넓게 참여하는 범정부 TF를 구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완수 경남지사는 “마스가 프로젝트는 조선산업의 중심인 경남이 주도해 반드시 성공시켜야 한다”며 “지역 내 조선사와 대학, 유관기관이 프로젝트를 실질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