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8월 11일 09:50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티웨이항공 재무부담으로 소노인터내셔널이 상장 예비심사 신청 시점을 연기했다. 자본확충 등을 통해 티웨이항공 재무구조를 먼저 개선한 상장 시점을 모색하겠다는 계획이다.
소노인터내셔널은 "시장 및 내외부 경영 환경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상장예비심사 청구 시기를 전략적으로 조정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그러면서 "기업공개(IPO)는 지속 추진할 예정이며 티웨이항공의 자본잠식 이슈를 선제적으로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당초 지난달 초 한국거래소에 상장 예비심사를 청구할 계획이었다. 3조원 이상 기업가치를 인정받아 최대 7000억~80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는 게 목표였다.
하지만 예비심사 신청 전 한국거래소와의 협의 과정에서 티웨이항공의 재무구조 개선 방안을 먼저 마련하라는 요구를 받았다. 대명소노그룹이 최근 인수한 티웨이항공은 연이은 적자로 재무구조가 악화한 상태다. 티웨이항공의 올해 1분기 말 기준 부채비율은 4353%에 달했다. 1분기에 매출 4466억원, 영업손실 355억원을 기록했다.
거래소는 소노인터내셔널이 IPO를 통해 확보한 자금의 상당 부분을 티웨이항공 재무구조에 투입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티웨이항공이 부실에서 벗어나지 못할 경우 소노인터내셔널도 동반 부실화할 수 있다는 점도 걱정거리였다.
티웨이항공은 최근 자본확충 방안을 내놨다. 지난 7일 이사회를 열고 제3자 배정 유상증자와 채권형 신종자본증권(영구채) 발행, 무상감자 등의 안건을 의결했다. 제3자 배정 대상은 대명소노그룹이다. 소노인터내셔널이 900억원, 소노스퀘어가 200억원 규모를 소화한다. 900억원어치 영구채를 발행하기로 했다. 액면가 500원의 보통주를 액면가 100원으로 감액하는 무상감자도 결정했다.
소노인터내셔널은 티웨이항공의 자본확충 등이 완료된 다음 예비심사를 신청하겠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상장 주관사도 변경하지 않기로 했다. 소노인터내셔널의 상장 대표 주관사는 미래에셋증권과 대신증권이다.
회사 관계자는 "내실 있는 성장 기반을 확고히 하고 향후 시장 상황과 대내외 제반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상장 추진을 이어갈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 IPO를 통한 국내외 사업 확대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