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여자간호대학교(총장 김숙영)는 대학의 고등직업교육혁신전략의 일환으로 학생 상호 성장 기반의 멘토링 프로그램인 ‘브릿지 4U’를 운영하고 있다.
‘브릿지 4U’는 대학생활에 필요한 최신(Update) 정보와 간호학과 학생으로서의 올바른 학문적 자세(attitUde)에 대한 실질적인 안내(gUide)를 제공하고, 선배 및 동기들과의 소통(commUnication)을 통해 함께 성장하여 학생 성공으로 이어주는 ‘브릿지(Bridge)’ 역할을 하고자 기획되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은 고학년 멘토와 저학년 멘티가 한 팀을 이뤄, 월 1회 정기적으로 만나며 대학생활 적응과 진로 탐색을 주제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특히 하계방학 기간을 활용해 멘토들이 1·2학년 멘티들에게 간호실습실을 소개하고 간단한 실습 체험 기회를 제공하여 진로 탐색의 폭을 넓히고 대학생활에 대한 적응력과 소속감을 높이는 시간을 가졌다.
현재 2학년 멘토와 1학년 멘티로 구성된 5팀, 3학년 멘토와 2학년 멘티로 구성된 2팀이 활발히 활동 중이며, 학생들은 “선배 및 동기들과 정기적인 만남을 통해 대학생활에 필수적인 학업, 대외활동, 비교과 프로그램 등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어 만족스럽다”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3∼4학년까지 참여를 확대하여 더 많은 학생들의 성장 기회를 마련할 계획이다.
서울여자간호대학교 학생처 관계자는 “브릿지 4U는 단순한 멘토링을 넘어 건강한 캠퍼스 생활과 공동체 소속감, 유대감을 형성하고 학생 간 상호작용을 촉진해 심리·사회적 성장 기반을 다지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대학생활 성공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