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부동산 시장에서 ‘대형면적(전용면적 135㎡초과)’에 대한 가치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에는 주택 구매 시 효율성과 가격 부담으로 인해 소형 또는 중소형 면적이 선호되는 경향이 강했다. 그러나 오랜 기간 팬데믹을 거치면서 ‘집’에 머무는 시간이 절대적으로 늘어났고, 이 기간 동안 집이 단순히 잠만 자는 공간이 아닌, 재택근무, 학습, 취미, 휴식 등 다채로운 활동이 이루어지는 ‘생활의 거점’으로 그 기능과 역할이 확장된 것이 대형면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이러한 변화는 소비자들이 주거 공간을 선택하는 기준을 근본적으로 바꿨다. 온전히 나만의 시간을 보내고, 가족과 함께 다양한 활동을 즐기며, 외부 활동의 제약 속에서도 집 안에서 풍요로운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쾌적하고 넓은 공간’에 대한 갈증이 커진 것이다.
실제로 부동산 시장에서는 이러한 수요 변화에 발맞춰 대형면적 아파트의 선호도가 높아지는 추세가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지방에서 대형면적의 평균 청약 경쟁률(19.8대 1)이 다른 면적에 비해 월등히 높았던 사실이 이를 입증한다.
이러한 시장의 변화 속에서, HDC현대산업개발이 8월 강원 춘천시 삼천동 일원에 선보이는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는 대형면적 아파트의 공급을 기다렸던 수요자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이 단지는 지하 4층~지상 29층, 3개동, 총 218가구 규모로, 국민평형인 전용면적 84㎡와 함께 전용면적 144㎡의 대형면적이 포함되어 공급된다.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의 대형면적은 가족 구성원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존중하면서도, 함께 소통하고 유대감을 높일 수 있는 공용 공간의 쾌적함을 동시에 선사한다. 특히 공지천, 의암호와 인접해 있어 조망권(일부)까지 확보했다.
8월 분양을 예고한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는 대형 건설사의 브랜드 아파트가 모인 온의, 삼천동에 들어서는 만큼 실거주에 적합하다. 단지 주변에는 다양한 생활 인프라가 형성돼 있어 멀리 나가지 않고도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실제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는 춘천시립청소년도서관을 비롯해 KT&G 상상마당 춘천아트센터, 강원국악예술회관, 춘천문화예술회관, 메가박스 남춘천점 등 문화 관련 시설도 가까이에 마련돼 있다. 또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의 이용도 수월하다. 온의·삼천초(예정), 남춘천초, 춘천중, 춘천고 등 학교도 곳곳에 들어서 있다.
이마트 춘천점과 롯데마트 춘천점, 하나로마트 춘천강남점을 이용할 수 있으며 전통시장도 가깝다. 춘천경찰서, 춘천지방검찰청, 춘천지방법원, 강원도청, 춘천시청 등 관공서 이용이 편리하며 강원대학교병원, 한림대학교 춘천성심병원 등 편의시설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춘천도시첨단정보산업단지가 위치해 있고, 후평일반산업단지, 네이버도시첨단산업단지 등도 들어서 있다. 이 단지는 수도권과 지리적으로 맞닿은 춘천시에 공급되는 만큼 실질적인 수도권 생활도 누릴 수 있다. 경춘선 춘천역과 남춘천역을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있어 이를 이용하면 서울 청량리역까지 1시간 대에 도달할 수 있다.
춘천고속버스터미널과 춘천시외버스터미널을 이용해 서울 주요 도심 및 광역 이동도 수월하다. 서울춘천고속도로, 춘천양양고속도로 등 차량을 이용한 도로교통 이용도 편리하다. 향후 GTX-B노선 춘천 연장(예정), 제2경춘국도(예정), 동서고속화철도(예정) 확충 시 편의성 향상도 예상된다.
8월 본격 분양이 이뤄질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는 6.27 부동산대책(가계부채 관리 강화 방안) 대출 규제를 적용받지 않으며, 청약통장 가입 6개월이 지난 춘천시 및 강원도 거주자라면 1순위에 청약할 수 있다. 다주택자와 세대원도 1순위 청약 신청이 가능하고 재당첨 제한에서도 자유롭다.
‘춘천 레이크시티 2차 아이파크’의 정보는 홈페이지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견본주택은 더잭슨나인스호텔 인근(춘천시 근화동 일원)에 마련된다.
한경머니 온라인뉴스팀 기자 money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