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인플루언서 협찬 제휴마케팅 서비스 ‘왓츠인마이’ 제공하는 ‘링카이브’

입력 2025-07-29 21:10
수정 2025-07-30 09:49


링카이브는 유튜브, 인스타그램 콘텐츠 속 상품 정보를 쉽게 보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는 페이비(FAVY)와 인플루언서 마케팅 종합대행사 애드엔드(AD&)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수환 대표가 2022년 5월에 설립했다.

링카이브는 올해 7월 신사업인 ‘왓츠인마이’를 런칭했다. 신사업 ‘왓츠인마이’는 인플루언서가 성과를 낸 만큼만 브랜드가 광고 비용을 지불하는 협찬 제휴마케팅 서비스다.

“인플루언서 협찬 마케팅 니즈가 있는 브랜드와 인플루언서를 연결한 후 인플루언서가 유튜브, 인스타그램 콘텐츠를 촬영하기 전 브랜드에서 협찬받은 제품을 착용해 콘텐츠를 촬영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후 인플루언서 콘텐츠 속 제품이 브랜드 자사몰에서 판매되면 해당 브랜드는 발생한 매출에 대해서만 마케팅 비용을 지급하는 방식입니다.”

비공개 베타 테스트를 진행한 결과에 따르면 왓츠인마이을 활용한 패션 브랜드 사 중 한 곳은 매출 성장률이 직전보다 5.7배, 자사몰 신규 회원가입 고객이 7배 늘었다.

“왓츠인마이 협력 인플루언서 중 한명은 협찬받은 제품으로 촬영한 콘텐츠를 통해 발생한 첫날 매출이 8000만원이 넘기도 했습니다. 시청자들이 인플루언서 콘텐츠 속 브랜드 제품에 관심이 생겼을 때 ‘왓츠인마이’의 고객 이탈 방지 AI 모델이 콘텐츠에서 제품 구매까지 논스톱으로 돕습니다. 왓츠인마이는 높은 구매 전환율로 이어지도록 콘텐츠와 커머스의 연결다리 역할을 합니다.”

왓츠인마이는 인플루언서 콘텐츠 속 브랜드 제품을 통해 자사몰로 유입된 고객의 원천 데이터(결제액, 구매 행동 패턴)를 종합 분석해 브랜드의 CRM 마케팅 데이터 구축을 함께 돕는다.

김 대표는 “왓츠인마이는 브랜드가 마케팅 전문가 없이도 자사몰을 통해 높은 ROAS 유지를 실시간으로 대응해 매출이 증가할 수 있도록 한다”고 말했다.

링카이브는 기존에 협업 중인 브랜드 300여개와 함께 ‘왓츠인마이’ 고객사 구축을 확보하고 있다.

“링카이브가 보유하고 있는 인플루언서 네트워킹을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왓츠인마이의 법인은 인플루언서 마케팅 종합 운영 대행 사업도 하고 있습니다. 디즈니 픽사, CJ 올리브영 등 굵직한 대기업과의 인플루언서 마케팅 협업을 통해 기존에 협력한 인플루언서들과도 우호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신사업 고객 확보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링카이브는 올해 3월 대한민국 최초의 투자 액셀레이터인 프라이머로부터 투자 유치를 완료했으며 올해 하반기 시리즈A 라운드를 목표하고 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크리에이터 이코노미 시장의 매력은 IP를 중심으로 다양한 관심사의 사람들을 끌어당길 수 있다는 점”이라며 “크리에이터에 따라 타깃층(팬덤)이 모두 다르기에 크리에이터 100명이 있다면 100개에 해당하는 타깃 집단과 판매 제품이 설정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창업자의 브랜드 및 크리에이터 네트워크와 신뢰 쌓기에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링카이브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성균관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4년 3월
주요사업 : 인플루언서 마케팅
성과 : 유튜브 우수 파트너사 선정, 협업 브랜드 고객사 300+ 유치, 국내 최정상급 인플루언서 네트워킹 보유, 프라이머 투자 유치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