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진해신항을 북극항로 물류길 허브로"

입력 2025-07-24 17:28
수정 2025-07-25 00:35
경남 창원시가 기후변화로 새롭게 부상하는 북극항로에 대비해 진해신항을 중심으로 한 국제 물류 거점 조성을 추진한다.

창원시는 북극해 빙하 감소로 열린 새로운 해상 운송 환경에 맞춰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을 연계한 트라이포트 기반 국제 물류 거점을 구축한다고 24일 발표했다.

시는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물류 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난해 ‘창원 중심 트라이포트 기반 물류혁신특구 구축 방안’ 수립 용역에 들어갔다. 이를 통해 국제물류특구 후보지 5개 지구 중 3곳이 국가전략사업으로 선정되는 성과를 거뒀다. 개발제한구역 규제 완화도 끌어냈다.

시는 오는 12월 기본구상안을 완성한 뒤 ‘국제물류진흥지역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제정 시 이를 국가계획에 반영해 창원의 물류허브 비전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북극항로는 유럽과 아시아를 잇는 최단 거리 해상 운송로로, 글로벌 물류·자원 개발·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전략적 기회로 떠오르고 있다. 국가 차원의 인프라 확충과 고부가가치산업 활성화라는 기회 요인이 생긴 만큼 창원시는 물류와 제조를 융합한 첨단 고부가가치산업을 활성화해 북극항로 시대를 선도할 국제 물류 특구를 완성할 계획이다.

경상남도 차원의 대응도 빨라지고 있다. 도는 지난 17일 해양수산부를 방문해 진해신항의 북극항로 거점 항만 지정과 항만배후단지 내 연구기관 클러스터 구축을 국정과제에 반영해 달라고 건의했다. 새 정부 국정과제로 수립 중인 ‘북극항로 거점 항만 지정과 육성’ 정책과 관련해 진해신항의 전략적 입지를 부각하겠다는 전략이다. 도는 진해신항이 육·해·공 트라이포트 전진기지로 북극항로와 연계해 해양강국을 실현할 최적지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강조할 방침이다.

진해신항은 해수부가 2040년까지 14조원을 투입해 2만5000TEU급 초대형 선박 접안이 가능한 글로벌 허브항만으로 키울 계획이다. 대규모 항만배후단지도 함께 조성한다. 11일 어업보상 약정 체결을 완료하고, 공사가 중단된 남방파제 조성사업도 재개하는 등 본격적인 건설 공사에 돌입했다.

해수부 부산 이전을 계기로 해양 물류 관련 연구기관 집적이 가능해진 점도 호재다. 진해신항 항만배후부지에 해양물류·연구기관 클러스터를 적기에 조성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됐다.

현재 부산항 신항은 경남 10선석, 부산 19선석 등 총 29선석이 운영 중이다. 진해신항이 본격적으로 착공됨에 따라 2032년에는 경남 24선석(51%), 부산 23선석(49%)으로 바뀐다. 2040년에는 총 59선석 중 경남 36선석(61%), 부산 23선석(39%)으로 구성돼 창원이 항만물류의 중심축으로 부상하게 된다.

조성민 창원시 해양항만수산국장은 “창원을 중심으로 한 국제 물류 거점 구축은 북극항로 시대에 대응하기 위한 국가 전략의 핵심축”이라며 “인프라 확충과 제도 개선, 국제 협력을 통해 글로벌 물류 네트워크를 선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