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AI 기반 문제 생성 및 교육지원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 ‘에브리아이(every I)’

입력 2025-07-11 08:51
수정 2025-07-11 09:50


에브리아이(every I)는 AI 기반 문제 생성 및 교육지원 시스템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한성대학교 AI 응용학과 교수인 지준 대표(61)가 2024년 7월에 설립했다.

“인공지능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교육 현장에 이를 효과적으로 접목하는 방법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다 에브리아이를 창업하였고, 현재 대표로서 초기 제품 개발과 사업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에브리아이가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는 ‘AI를 활용한 자동 문제 생성 및 평가 시스템’이다. 대학 수업에서 사용되는 교재, 강의 영상, 웹사이트 등 다양한 학습 자료로부터 핵심 개념을 자동으로 분석한다. 이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이해도를 점검할 수 있는 다양한 난이도의 문제들을 LLM(대규모 언어 모델)을 활용해 생성한다. 또한, 문제 출제만 아니라 학습자가 생성된 문제를 풀고, 그 결과에 대한 해설과 맞춤형 피드백을 제공하는 인터페이스까지 포함된 통합형 학습 지원 시스템이다. 이를 통해 교수자는 손쉽게 교육 콘텐츠를 강화할 수 있고, 학습자는 보다 자기 주도적인 학습이 가능해지는 구조다.

“가장 큰 경쟁력은 ‘AI 기술과 교육 현장의 실제 필요를 연결하는 정교한 문제 해결력’입니다. 급변하는 AI 시대에 따라 요구되는 교육 방식의 변화 속에서 개별 학습자의 수준에 맞춘 문제 제공과 실시간 피드백은 교육의 질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습니다. 기존의 수작업 기반 평가 방식에서 벗어나, 빠르고 정확한 역량 평가와 피드백이 가능한 점이 차별화된 경쟁력입니다.”

에브리아이 서비스는 대학 강의 현장에서의 테스트와 피드백을 통해 제품의 실효성을 검증하는 중이다. 이를 기반으로 향후에는 교육기관, 교수자 커뮤니티, 온라인 교육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과의 협업을 통해 판로를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지 대표는 “특히 교육 현장에서 실제로 필요로 하는 기능을 중심으로 한 마이크로 마케팅 전략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지난 3년간 대학 내 50여명의 교수와 함께 ‘AI 관련 교육 기술 혁신’을 주제로 하는 소모임을 꾸준히 운영해 왔습니다. 수업 운영에서 반복적으로 제기된 문제 중 하나가 ‘양질의 문제를 충분히 확보하기 어렵다’는 점이었습니다. 이 문제를 AI로 해결해 보자는 생각에서 시작하게 되었고, 초기에는 학교 내부 납품을 목표로 했으나 제도적 어려움으로 무산되었습니다. 이후 자체 자금을 통해 프로토타입 개발에 착수하였고, 지금까지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며 사업화를 준비해 왔습니다.”

창업 후 지 대표는 “시제품이 완전히 공개되지는 않았지만, 초기 버전을 수업에서와 여러 교수와 함께 테스트해 본 결과, ‘실제 강의에 바로 도입하고 싶다’는 반응을 들었을 때 큰 보람을 느꼈다”며 “단순한 아이디어가 아니라 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는 점에서 확신을 가지게 됐다”고 말했다.

에브리아이는 함께 연구해 온 한성대 AI 응용학과 4학년 재학생 3명과 함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실질적인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기술 역량을 쌓고 동시에 사용자 관점에서 기능을 개선해 나가고 있어 큰 시너지를 내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지 대표는 “현재 확보한 기술을 기반으로 단순한 문제 생성에 그치지 않고 ‘강의자료 자동 생성’, ‘강의 영상 자동 제작’ 등 교수자의 수업 준비 전반을 돕는 시스템으로 확장할 것”이라며 “나아가 이러한 기능들을 통합한 가칭 ‘인공지능 교수(Professor AI)’ 서비스를 완성해 교수자가 창의적인 교육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고자 한다. 기술적 완성도와 교육적 효용성을 함께 갖춘 서비스로 성장시키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에브리아이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한성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은 시설 임차비용, 공용 사무기기 무상 지원, 공과금을 비롯한 시설 운영비 일부 지원 등의 혜택을 지원받는다. 기업의 희망과 특성 등을 고려해 전용 사무공간 또는 코워킹 스페이스 등이 배정되며 다양한 창업지원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24년 7월
주요사업 : AI 기반 문제 생성 및 교육지원 시스템 개발
성과 : AI 자동 문제 생성기 프로토타입 완료, 강의 자료 자동 생성기, 강의 영상 자동 제작기 MVP 완성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