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지레이더 차량형 GPR, 신안산선·GTX-A에 투입…땅속 3D지도 고도화 나서

입력 2025-07-09 17:19
수정 2025-07-10 00:34
정부와 서울시가 ‘싱크홀 포비아’를 잠재우기 위한 대책 마련에 팔을 걷어붙였다. 예산과 조직을 늘려 탐지 장비를 고도화하고, 상하수도관 점검에 나설 계획이다.

9일 업계에 따르면 땅 밑 ‘빈 공간’(공동)을 탐지하는 데 가장 널리 사용되는 장비는 지표투과레이더(GPR)다. 서울시와 지방자치단체, 국토안전관리원 등은 GPR 장비를 일제히 늘리고 있다. 지하철 9호선 4단계와 동북선, 영동대로 지하 공간 복합개발, 신안산선,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노선 등이 서울시의 특별점검 구역이다.

GPR은 시공간 제약이 적고 신속한 탐사가 가능한 게 장점이다. 그러나 지표면에서 2m 내외의 위험 요소만 관측할 수 있다는 게 한계로 꼽힌다. 건설업계 관계자는 “제때 발견하기만 하면 지하 2m 내외 깊이도 싱크홀 사고를 예방하는 데 충분한 수준”이라면서도 “대형 싱크홀을 선제적으로 관측하려면 심층 탐사 장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서울시가 지하 20m까지 지층 변동을 계측할 수 있는 ‘지반침하 관측망’을 설치하기로 한 배경이다.

굴착 깊이가 최대 45m에 달하는 지하철 9호선 4단계 1공구 현장에 우선 적용된다. 동북선(최대 굴착 깊이 45.7m)과 영동대로 지하공간 복합개발(53.4m) 현장 등도 중점 점검 대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종섭 고려대 건축사회환경공학부 교수는 최근 서울시의회 주관 토론회에 참석해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루이지애나주의 지반 변화를 모니터링해 초대형 싱크홀 참사를 예방한 것처럼 해외에선 합성개구레이더(SAR) 탑재 인공위성을 이용한 싱크홀 탐지가 널리 이용되고 있다”며 “기동성이 좋은 드론에 적외선 열화상 카메라를 장착해 싱크홀을 탐지하는 방법도 개발됐다”고 설명했다.

국토교통부도 직권 현장조사 권한을 활용해 선제적 관리 강화, 지하공간 통합지도 개선, 지하안전평가 분할 발주 등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수곤 전 서울시립대 토목공학과 교수는 “주요 지하 공사 현장에 지질 전문가 배치를 의무화하고, 정밀한 땅속 3차원(3D) 지질공학 지도를 고도화해야 한다”며 “지역 주민으로 구성된 일종의 민방위 조직에 신속한 교통 차단 등 권한을 부여하는 식으로 ‘그물망’을 만들어 인명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