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등부터 주차민원까지 해결…발로 뛰는 서울시의회

입력 2025-07-08 18:35
수정 2025-07-09 08:48


서울시의회가 시민 민원을 직접 듣고 해결하는 ‘현장형 의회’로 거듭나고 있다. 서울 25개 자치구 시의원들이 전담 조직을 결성해 상반기에만 120건이 넘는 민원 현장을 누비며 ‘고충 해결사’로 나섰다.

8일 서울시의회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지난달까지 시의회 소속 현장민원담당관과 시의원들이 함께 찾은 민원 현장 방문 건수는 총 121건으로 집계됐다. 시의회는 시민들의 민원을 보다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올해부터 ‘현장민원과’를 신설하고 대응 조직을 1팀 4명에서 3팀 체제로 확대했다. 민원 현장조사부터 처리, 사후관리, 제도 개선까지 모든 과정을 빠짐없이 챙길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췄다.

시의회 의장부터 지역 시의원들까지 발로 뛰는 현장형 소통이 핵심이다. 최호정 서울시의회 의장은 4월 강동구 가래여울마을 인근 한강변을 찾아 가로등과 CCTV가 부족하다는 주민 의견을 듣고 현장을 점검했다. 서울시는 이후 18곳에 가로등을, 2곳에 CCTV를 설치하고 0.9㎞ 산책로 포장을 완료하는 등 수변 환경 정비에 나섰다.

시의원의 출동을 계기로 실질적인 제도 개선이 이뤄진 사례도 있다. 3월 송파구 송파더플래티넘 아파트에서는 지하수 유출로 입주민이 수도요금을 이중으로 부담하는 문제가 발생했다. 김원태 서울시의원(송파6·국민의힘)과 현장민원담당관이 해당 아파트를 찾아 현장을 살펴본 뒤 관계 공무원, 입주민들과 머리를 맞댔다. 그 결과 유출된 지하수를 정화해 하천으로 흘려보내는 방식이 가장 적절하다는 결론이 나왔고, 서울시는 관련 설비를 설치하기로 했다.

일상 속 시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노력도 이어지고 있다. 구미경 서울시의원(성동2·국민의힘)은 1월 성동구 청계벽산아파트 앞 공영주차장을 이용하는 대형 트럭으로 인해 보행 안전이 위협받고 주변 도로가 훼손되고 있다는 민원을 접수하고 실태를 점검했다. 구 시의원은 이후 아파트 주민 30여 명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해결 방안을 논의했다. 서울시설공단이 위탁 운영 중인 해당 주차장은 규정상 장기 사용을 제지하기 어려운 구조였지만, 공단은 이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방안을 교통실과 협의해 향후 계약에 반영하기로 했다.

시의회의 민원 해결은 단순히 공문을 전달하는 수준에 그치지 않는다. 민원 접수 후 1주일 안에 현장을 찾아 주민과 직접 대면하고, 실무 전문가와 함께 대안을 모색한다. 최 의장은 “현장에서 시민 불편과 고충을 직접 듣고 해결하는 것이 시의회의 본질”이라며 “시민들이 가장 먼저 찾고 기댈 수 있는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계속 발로 뛰겠다”고 말했다.

권용훈 기자 fac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