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학생의 성장과 미래 역량 함양을 최우선에 두는 정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23일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은 도교육청 남부청사에서 열린 취임 3주년 기자회견에서 “경기교육은 자율·균형·미래의 정책 기조 아래 교육의 본질을 회복하고, 학생이 자신의 꿈을 실현할 수 있도록 경기 공유학교, 하 이러닝 기반 학생 맞춤형 교육 등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라며 남은 임기 중점 교육정책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임 교육감은 앞서 취임 3년간의 성과에 대해 “도교육청은 학교를 중심에 두고 공교육의 영역을 지역과 온라인으로 넓히고, 누구나 언제 어디서나 학습할 수 있는 공정한 교육 환경을 조성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들 성과는 경기교육의 단순한 변화가 아닌 미래를 향한 교육의 대전환을 준비온 것으로, 앞으로의 교육 혁신을 위한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그러면서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정권이 바뀌고 시대가 변해도 교육의 중심은 오직 학생이어야 하며 이는 교육 본질에 입각한 불변의 원칙이다”며 “도교육청은 경기 미래 교육의 본질을 지키며 누구도 가지 않은 새로운 길을 개척해 나가는 도전을 지속해 학생의 역량을 높이고 교육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정책을 추진해 교육의 공공성과 형평성을 강화해 교육 혁신을 완성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이날 임 교육감은 교육 현장에서 늘 봄 학교 정책이 준비 없이 추진된 졸속 정책이라는 지적에 대해 견해도 밝혔다.
그는 “늘 봄 학교는 최근 리박스쿨 사태 이후 학부모들의 신뢰도 잃고 있다. 하지만 늘 봄 학교는 단순한 정책이 아닌 돌봄 대기 해소와 학부모의 양육 부담을 덜기 위한 교육·보육·돌봄 통합모델이다”며 “도교육청은 늘 봄 학교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강사의 자격에 대한 기준도 엄격하게 적용해 늘 봄 학교가 안정적이고, 공정한 교육복지정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또 일선 교사들 사이에서 교수학습 플랫폼 하 이러닝에 대한 지적 사항도 많다는 것을 알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정책의 성과는 현장의 지속적인 피드백과 개선을 통해 완성되는 만큼 앞으로 사용자 중심의 기능 개선과 현장 의견 수렴을 바탕으로 하 이러닝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어 학생 맞춤형 교육과 평가를 실현하도록 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임 교육감은 마지막으로 도내 수원, 고양, 성남 등 도시 지역에 많이 분포된 IB 학교(국제교육 과정)를 적극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그는 “IB 교육이 소수 특권층이 아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보편적 교육으로 확산시키기 위해서다”며 “인증학교가 없는 지역 학생들을 위해 IB 체험 캠프 등도 적극적으로 운영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수원=윤상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