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학생들이 보다 현실감 있는 직장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 ‘프라임 커리어’

입력 2025-06-18 16:49


프라임 커리어는 실무 경험과 교육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김민 대표(23)가 2024년 4월에 설립했다.

프라임 커리어는 현재 서비스 기획 (PM), 전략 컨설턴트, 마케팅, 제품 개발, 게임 기획 등 30개 이상의 다양한 직무를 학생들이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모든 콘텐츠는 대기업, 스타트업 등에서 재직 중인 현직자들과 직접 제작하여 실질적인 업무 이해도와 인사이트를 쌓을 수 있게끔 설계된다. 취업 시장이 갈수록 어려워지며 기업들이 신입사원에게도 일정 수준의 업무 이해도를 요구하고 있기에 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단을 제시하고 있는 셈이다.

“대학생들에게 취직하게 되면 부여받게 될 업무를 온라인상에서 경험하게 도와주고 있는 기업입니다. 갈수록 직무 경험이 중시되고 ‘인턴을 위한 인턴,’ ‘경력 같은 신입’을 원하고 있는 사회에서 첫 업무 경험을 쌓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커리어를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는 타겟 고객군을 학생으로 명확히 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서비스 초기부터 대학생들이 취업 전 실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모든 서비스를 대학생에 맞춰 설계하고 제공하고 있었으나 현직자들의 구매 비중이 생각보다 높아 내부적으로 어느 쪽에 집중해야 하는지 결정이 필요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서비스 취지와 목적에 더 맞는다고 생각되는 고객군인 대학생들에게 더 집중하는 게 맞는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현직자들을 위한 교육에 집중하여 프리미엄 프로그램을 만들기보단 학생들이 보다 현실감 있는 실무 경험을 해볼 수 있도록 집중하고 있습니다.”

김 대표는 경쟁력으로 유사한 서비스가 시장에 많지 않다는 점을 꼽았다. “실무를 경험할 수 있는 서비스들은 대부분 동영상 형태의 교육이거나 직무 부트캠프처럼 정해진 기간만 소규모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는 다양한 직무를 시간과 장소의 구애 없이 경험해 볼 수 있게 하면서도 일방적인 교육보다는 실제 업무를 직접 수행해 보는 데 초점을 맞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더욱 낮은 비용으로 실질적인 실무 경험이 가능합니다. 본인이 희망하는 직무를 보다 깊게 이해하고 싶고 실제 업무가 진행되는 과정을 일부라도 경험하고 싶은 대다수의 학생에게 보다 효율적인 서비스가 아닐지 생각합니다. 최근엔 대학생만 아니라 이직 또는 전직을 희망하는 직장인들도 서비스를 많이 이용해 주고 있어 생각해 보지 못한 시장의 수요도 크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는 최근 콘텐츠 바이럴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시도하고 있다. “본래 퍼포먼스 마케팅을 주로 활용해 왔었는데, 갈수록 저희만의 색깔을 드러낼 수 있는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생각되어 단순히 커리큘럼을 보여주는 데 집중하기보단 프라임 커리어가 추구하는 방향성을 보여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민 대표는 “학생들이 취업 전 희망 직무가 궁금할 때 한 번쯤은 방문하는 필수 플랫폼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단기적으로는 학생들이 보다 다양한 직무를 경험할 수 있도록 실무 경험 프로그램 수를 늘리는 데 집중할 예정입니다. 현재 30개 정도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으로 금융권, 마케팅, 전략·기획, 디자인, 개발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런칭했습니다. 실무를 경험하는 것뿐만 아니라 각 직무의 장단점이나 고려 사항, 취업 팁 같은 부분도 프로그램을 진행하며 자연스레 터득이 가능하도록 프로그램 고도화에도 노력할 것입니다.”

장기적으로는 대학교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B2B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경희대학교와 자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취업·진로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는데, 서비스 취지와도 맞닿아 있고 학생 및 기관들의 수요도 있어 점차 B2B 쪽으로도 사업을 확대하려 하고 있습니다.”

프라임 커리어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설립일 : 2024년 4월
주요사업 : 실무 경험 프로그램, 인턴 선배 멘토링
성과 : 2025년 청년창업사관학교 선정, 월매출 1,500만원 달성, 실무 경험 프로그램 30종 런칭,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 졸업,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 선정, 2023 도전 K-스타트업 예비창업리그 왕중왕전 입상, 한국경제신문 주관 국제대학생 창업교류전 (AASVF) 대상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