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갱년기 및 시니어 여성까지 아우르는 생애주기 전체로 콘텐츠 범위를 확장해 나가는 중입니다. 특히 시니어 대상 건강관리 콘텐츠 개발 및 사회서비스 제공 활동을 기반으로, 2024년에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습니다. 이를 통해 공공성과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방향으로 사업의 정체성을 더욱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베이시아는 여성 생애주기에 맞는 단계별 건강관리 콘텐츠와 제품을 개발·서비스하는 스타트업이다. 30년 차 피트니스 전문가이자 체육학 박사인 류수희 대표(48)가 2019년 3월에 설립했다.
류 대표는 “베이시아는 국내 기업 및 호텔, 지역 기관 등에 어린이부터 시니어에 이르기까지 건강프로그램과 운동 소도구를 제공한다”며 “임신, 출산 여성을 위한 건강관리 콘텐츠와 패키지 온라인 서비스를 론칭했다”고 말했다.
베이시아 콘텐츠는 경력 20년 이상의 석·박사 출신 운동 전문가들이 직접 개발 및 제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류 대표는 “대상과 상황에 맞는 콘텐츠를 지속해서 개발할 수 있는 전문성을 가지고 있다”며 “출산 여성부터 시니어까지 생애주기별로 실제 효과를 낼 수 있는 운동으로 설계돼 높은 신뢰도를 확보한 것이 특징”이라고 말했다.
“콘텐츠 전달 방식에서도 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NFC 기반 스마트 운동 도구로 고도화를 진행 중입니다. 사용자는 별도의 앱 설치나 로그인 과정 없이 운동기구에 태그를 한 번만 하면 자신의 연령과 단계에 맞는 운동 콘텐츠가 자동 실행됩니다. 디지털 기기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50세 이상의 시니어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됐습니다. 누구나 부담 없이 운동 루틴을 시작하고 지속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류 대표는 “베이시아는 일회성 콘텐츠 제공에 그치지 않고, 운동기구–콘텐츠–운동 기록을 연결한 구조를 통해 사용자의 운동 습관을 자연스럽게 형성할 수 있도록 돕는다”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동되는 O2O 시스템을 통해, 보건소나 피트니스 공간에서도 동일한 콘텐츠를 반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강조했다.
“연령과 단계에 맞는 운동 콘텐츠와 연결하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쉽고 직관적으로 운동 콘텐츠에 접근하고, 개인별 기록을 연동할 수 있도록 개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베이시아는 콘텐츠 중심의 서비스에서 나아가, 운동기구와 콘텐츠, 디지털 기술을 결합한 스마트 헬스케어 플랫폼으로 진화해 가고 있습니다.”
베이시아는 B2G, B2B, B2C를 아우르는 다채널 판로 전략을 기반으로 제품과 콘텐츠를 확산하고 있다.
“서울시 동대문보건소, 서초보건소와 협력해 임산부, 시니어 대상으로 건강 운동 교실을 운영 중입니다. 보건소 연계를 전국으로 확장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라호텔, 삼성반트, 삼성레포츠 등 기업 고객 대상으로 오프라인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며 B2B 모델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체 플랫폼과 더불어 스마트스토어, 쿠팡 등 온라인 스토어를 통해 제품 및 콘텐츠를 판매하고 있으며, 온라인 클래스, 유튜브 쇼츠, SNS 채널 등을 활용해 소비자와의 접점을 넓히는 콘텐츠 마케팅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류 대표는 “해외 진출도 적극적”이라며 “지난해 대만에서 온라인 강좌 플랫폼과 콘텐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말했다. “베이시아의 임산부 운동 콘텐츠가 국외 사용자에게도 활용될 수 있도록 글로벌 판로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필라테스 교육협회와 협업해 현지 지도자 교육을 통해 콘텐츠와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공공, 민간, 해외를 아우르는 유통 전략을 통해 반복적이고 지속 가능한 공급 구조를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류 대표는 “베이시아는 단기적으로 NFC 기반 스마트 운동기구와 연동되는 콘텐츠 시스템을 상용화할 것”이리며 “서울·경기권 보건소, 병원, 호텔을 중심으로 시범 운영 및 실증 모델을 구축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위탁운영 중인 프리미엄 고급 센터를 더 확장해 인프라를 구축하고 여기에 콘텐츠와 제품이 어우러져 O2O 방식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운동 콘텐츠와 AI 기술을 결합한 사용자 맞춤형 기능을 고도화해 글로벌 진출도 확대할 계획입니다. 베이시아는 생애주기를 아우르는 글로벌 헬스케어 플랫폼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통해 ‘여성들이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더 주체적이고 풍요로운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베이시아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방향입니다.”
베이시아는 아이템을 인정받아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 선정됐다. 경희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설립일 : 2019년 3월
주요사업 : 운동용품 및 콘텐츠 개발, 판매
성과 : 2021 스포츠 액셀러레이터 사업 선정, 2022 비대면 스타트업 지원 선정, 2023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2024 사회적기업인증 보육사업 선정, 문화체육관광부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대만 온라인강좌 플랫폼 콘텐츠 수출 계약 체결, 동대문구 보건소 임산부 요가교실 운영, 건강의료보험공단 서울, 경기, 강원, 충북 지역 온라인 건강서비스 제공, 서초구 및 금천구 50플러스센터 시니어센터 건강서비스 제공, 호텔신라 및 삼성 그룹 피트니스 건강 서비스 제공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