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있는 영종도와 인천 청라국제도시를 잇는 제3연륙교(가칭)의 정식 명칭을 놓고 양보 없는 경쟁이 시작됐다. 올해 안 준공이 다가오면서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의 주민은 물론 지역 국회의원까지 나서 거주 지역명 사용을 요구하고 있다.
제3연륙교는 영종국제도시와 청라국제도시를 잇고 있는 세 번째 대교(영종대교, 인천대교, 제3연륙교)다. 두 도시를 잇고 있어서 '영종'과 '청라' 명칭 사용에 물러서지 않고 있다.
영종국제도시가 있는 중구는 지난해 주민 설문조사를 마치고 '(영종)하늘대교'를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사용 신청하겠다고 발표했다. 연륙교를 중심축으로 삼아 영종도를 개발해야 하므로 반드시 '영종하늘대교'나 '하늘대교'로 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주민들도 명칭 확보 여론전에 뛰어들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는 24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영종하늘대교 명칭 사용을 관철하겠다고 밝혔다.
연합회 관계자는 "20년 가까이 유료도로에 갇혀 제한된 이동권 속에서 살아온 영종도 주민들에게 제3연륙교는 생명선"이라며 "반드시 영종하늘대교로 확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서구(청라국제도시)에서도 물러서지 않고 있다. 섬의 명칭이 들어간 영종대교가 있는데 또 '영종'이라는 단어를 집어넣는 것은 욕심이라는 입장이다. 그들은 제3연륙교 정식 명칭은 '청라대교'이어야 한다는 입장이다.
서구 청라동 주민과 지역 국회의원인 이용우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인천 서구을)은 이달 11일 같은 장소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청라대교 건설로 혜택의 98.2%는 영종 주민이 가져간다"며 "청라는 1.8%의 혜택을 받지만, 건설비의 절반인 3000억원을 부담했다"고 반격했다.
하지만 영종국제도시연합회는 서구 측과 상반된 주장을 하고 있다. 연합회 관계자는 "인천공항공사의 개발이익 환수금과 영종지역 개발 조성원가 반영을 통해 약 3500억원 이상을 부담했다"며 "청라는 약 3000억원을 부담했으며, 인천시가 나머지 1200억원을 공공재정으로 추가 투입했다"며 물러서지 않았다.
연륙교 위에 설치된 주탑의 위치도 뜨거운 감자다.
청라 주민들은 주탑의 위치가 청라국제도시에 인접해 있기 때문에 '청라' 명칭을 주장하고 있다. 제3연륙교의 전체 길이 4.67㎞인데 주탑은 청라에서 불과 200m 떨어져 있어 청라국제도시를 관망할 수 있다는 게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에 연합회 측은 주탑의 위치는 해양 항로와 해저 지반 등을 고려해 청라 측에 가깝게 설치됐다"며 "주탑의 위치를 기준으로 대교 이름을 짓는 경우는 없다"고 강조했다.
김요한 영종총연 정책위원장은 "주탑, 전망대, 홍보관 등 주요 경관시설이 청라 방향에 있어 청라는 연륙교를 통해 막대한 경제적 파급 효과를 누린다"며 "실질적 혜택을 확보한 상태에서, 청라가 명칭까지 가져가겠다는 주장은 일방적인 독점이며 지역 이기주의"라고 맞받았다.
각 지역의 국회의원들도 제3연륙교 명칭 짓기에 뛰어들었다.
배준영 국회의원(국민의힘·중구강화군옹진군)은 "섬과 육지를 연결하는 전국 대부분의 대교는 섬의 지명을 따랐다"며 "신도시인 하늘도시가 있는 영종도 관련 명칭이 반드시 들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김교흥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인천서구갑)과 이용우 의원(더불어민주당, 인천서구을)은 "청라대교(가칭)의 주탑이 청라국제도시와 가깝고, 영종도와 내륙을 잇는 다리로 영종대교가 이미 있기 때문에 이번엔 중구가 양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인천경제청은 중·서구의 의견을 듣고 관련 내용을 검토한 뒤 인천시 지명위원회에 제3연륙교 명칭 안건을 상정할 방침이다.
인천=강준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