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테무 이용자 늘더니…해외 리콜제품 '버젓이 국내로'

입력 2025-02-25 10:36
수정 2025-02-25 10:37

안전성 문제로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판매되는 사례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지난해 해외에서 리콜된 제품의 국내 유통 현황을 파악해 총 1336건을 차단했다고 25일 밝혔다. 이중 577건은 최초 유통된 것이며 759건은 재유통되다 차단된 사례다.

처음 적발된 577건을 품목별로 보면 음식료품이 155건(26.9%)으로 가장 많았고 가전·전자·통신기기 149건(25.8%), 아동·유아용품 84건(14.6%) 등이 뒤를 이었다.

품목별 리콜 사유는 음식료품의 경우 유해 물질 및 알레르기 유발 성분 함유가 89건(57.4%)으로 가장 많았다. 해당 이유로 리콜된 음식료품 중에서는 성분(대두, 땅콩, 우유, 밀 등)이 라벨에 표시되지 않은 경우가 26건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가전·전자·통신기기는 전기적 요인(40건)이 주를 이뤘으며 아동·유아용품은 부품 탈락, 삼킴, 질식 위험에 따른 리콜(32건)이 많았다.


577건 중에서 제조국 정보가 확인된 305건을 보면 중국산 제품이 191건(62.6%)으로 가장 많았고 미국산이 33건(10.8%)으로 그 뒤를 이었다.

중국산의 경우 가전·전자·통신기기 리콜 건수가 85건(44.5%)으로 전체의 절반에 가까운 수치를 보였다. 아동·유아용품 46건(24.1%), 생활·자동차용품 28건(14.7%)도 높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직구 플랫폼을 집중 모니터링 대상에 포함하고 '해외 위해물품 관리 실무협의체'에 참여하는 정부 유관기관과 협업해 시장 감시에 나설 계획이다.

소비자원은 “지난해에는 중국계 알리익스프레스나 테무 등 해외직구(직접 구매) 플랫폼에서의 거래가 급증하면서 해외 리콜 제품이 국내에서 유통 또는 재유통되는 경로도 다양해졌다”고 지적했다. 이어 “해외직구나 구매대행 등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이나 소비자24에서 리콜된 제품인지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수림 한경닷컴 기자 paksr36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