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리포노믹스라고 들어보셨습니까. 수면 경제라고 불리는 슬리포노믹스는 수면과 경제학의 합성어입니다. 수면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 시장을 의미합니다.
최근 한국에서도 유통 업체들이 앞다퉈 숙면을 돕는 식품이나 침구 상품 등을 내놓으면서 슬리포노믹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보다 조금 일찍 슬리포노믹스 시장이 형성된 중국에선 무서운 속도로 관련 매출이 늘고 있습니다. 2023년만 해도 약 98조원 정도로 추정됐는데 오는 2027년엔 약 130조원까지 성장할 것이라고 관측되고 있습니다.
특히 20~40대 젊은 소비자들이 슬리포노믹스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수면 보조 제품에 대한 구매 의향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죠. 이런 현상에는 불면증을 비롯해 밤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하는 수면 장애 인구가 빠르게 늘고 있는 상황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젊은 층의 10명 중 8명 꼴로 수면 장애를 겪고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답니다.
시장조사 업체인 아이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갈수록 수면의 질을 향상시키고 싶어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이 슬리포노믹스의 영역과 성장 잠재력을 높게 보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야근이 많고 건강보조 식품을 선호하는 젊은 직장인들이 이 시장을 주로 견인하고 있습니다.
실제 중국에서는 최근 10년 동안 총 6만9238곳의 수면 관련 업체가 새로 설립됐습니다. 개인사업자부터 중견 업체까지 기업 규모도 다양하게 분포돼 있습니다.
소비자들은 수면 베개에 대한 관심이 가장 크고, 방음 귀마개, 수면 아로마, 안대, 수면 건강 보조제 등을 선호하는 것으로 파악됐습니다. 중국인 소비자들이 지갑을 여는 수면 관련 제품의 가격대는 약 100~400위안으로 한화로 약 2만원에서 8만원 사이에 분포돼 있습니다.
이렇다 보니 중국의 수면 전문 업체인 무스는 전통적인 매트리스 제조 업체에서 최근 인공지능(AI) 스마트 침대까지 사업 영역을 넓히면서 눈에 띄는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웨이, 샤오미 등의 중국 대표 업체들도 수면 모니터링 기능을 갖춘 제품을 잇따라 내놓고 있습니다. 초기엔 단순한 베개나 매트리스 등에 한정됐지만 이젠 스마트 베개, 스마트 밴드 등 수면 상태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첨단 제품 개발까지 이뤄지고 있습니다. 주식 시장에서도 슬리포노믹스에 주목하는 투자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대외경제정책연구원은 "기존에는 중장년 소비자들이 관심을 갖던 수면 관련 제품에 젊은 소비자들까지 가세하고 있다"며 "AI가 산업 변혁을 이끄는 전략적 기술로 일상 생활의 모든 영역에 침투하는 과정에서 슬리포노믹스 시장도 빠르게 커지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베이징=김은정 특파원 k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