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학습의 혁신 ①] 족보닷컴 앱,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풀이 TIP' 오픈베타 선봬

입력 2025-01-17 14:00

AI 기술이 교육 분야에도 적용되면서 새로운 학습 환경이 조성되고 있다. 최근 많은 교육 업체들이 AI 기술을 활용해 학습자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선보이고 있다. 학생의 취약점을 분석해 문제를 추천하기도 하고, 학습 데이터를 바탕으로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여 효율성을 높여주기도 한다. 하지만 이렇게 발전된 기술만으로 학생들이 실제로 학습 과정에서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을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 AI 기술을 통해 진정한 학습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이어지고 있다.

족보닷컴(교육지대)이 최근 10대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1.6%가 AI 학습 서비스를 사용해본 경험이 있다고 답하며 AI 기술이 학습 도구로 자리 잡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러나 내신 대비 학습에서 교과서와 문제집을 이용하는 응답자 중 43.8%는 해설의 풀이 과정이 충분히 상세하지 않아 문제 해결에 어려움을 느낀다고 답했다.

또한,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2024 서울 학생 문해력·수리력 진단검사' 결과에 따르면, 기초학력이 부족한 1수준(기초 문해력, 기초 수리력 미도달) 학생 비율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에서 고등학교로 갈수록 기초 개념과 문제 해결 능력의 공백이 더욱 심화되는 추세를 보였다.

족보닷컴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풀이 TIP’ 오픈베타 서비스를 런칭했다. ‘풀이 TIP’은 문제를 풀다 막혔을 때 스스로 해결할 수 있게 돕는 서비스로, 족보닷컴의 25년 내신 대비 노하우가 담긴 1000만 문항을 기반으로 내신 전문 출제위원들이 심혈을 기울여 만든 신개념 AI 학습법이다.

‘풀이 TIP’은 학습자가 겪는 문제 풀이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핵심 조건 및 개념 이해의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직관적인 해결 전략을 제공한다. 전 과목 전문 출제진이 각 과목별 문항을 직접 연구했고 최신 AI 기술을 활용해 텍스트와 음성, 2가지 방식으로 문제의 출제 의도부터 핵심 조건 및 개념, 단계별 풀이 과정까지 상세히 안내한다. 학생들은 문제를 풀다 어려운 부분에서 풀이 TIP을 이용해 필요한 개념을 명확하게 이해하고, 체계적인 학습을 이어갈 수 있다.

학생들이 더욱 효과적으로 ‘풀이 TIP’을 이용할 수 있도록, 오답률이 높은 문제를 선별한 ‘최다오답 공략’ 콘텐츠와 연동해 학생들이 학습 과정에서 필요한 도움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족보닷컴 앱을 설치하고 이용권을 보유한 회원이라면 누구나 ‘풀이 TIP’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현재 오픈베타 버전에서 ▲국어 ▲영어(Reading) ▲영어(Grammar) ▲수학 ▲사회 ▲역사 ▲과학 7개 과목을 제공하고 있으며, 최다오답 공략 콘텐츠(중1~중3)에 한정하여 서비스 중이다. 향후 정식 런칭을 통해 전 학년을 위한 서비스로 확대할 예정이다.

족보닷컴 관계자는 "AI 기술은 교육에서 점점 더 큰 역할을 하고 있으며, 특히 ‘풀이 TIP’ 서비스와 같은 학습 도구는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우리는 단순히 문제를 푸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개념을 정확히 이해하고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풀이 TIP’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를 통해 AI 기반 학습 시장에서 새로운 전환점을 만들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