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 AI 제품 3종, GS 인증 1등급 획득…"사업 의지와 기술 수준 입증"

입력 2025-01-16 09:46
수정 2025-01-16 09:49


한글과컴퓨터는 지난해 선보인 인공지능(AI) 제품 3종이 ‘굿 소프트웨어(GS)’ 인증 1등급을 획득했다고 16일 발표했다.

GS 인증은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가 국내 우수 소프트웨어 제품을 대상으로 기능성, 신뢰성, 효율성, 사용성, 유지 보수성 등 다양한 항목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국가 공인 인증 제도다.

이번에 GS 인증을 받은 한컴 제품은 AI 지능형 문서 작성 도구인 ‘한컴어시스턴트’와 AI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 ‘한컴피디아’, 문서 데이터 추출 솔루션 ‘한컴 데이터 로더’ 등 3종이다.

한컴어시스턴트는 사용자가 자연어로 명령하면 고객 환경에 적합한 AI 모델을 활용해 의도를 파악하고 내용을 분석해 목적에 맞는 문서를 자동으로 생성한다.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빠르고 정확하게 생성해 업무 효율성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한컴피디아는 방대한 문서 데이터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문서 기반 질의응답 솔루션이다. 한컴 데이터 로더는 검색증강생성(RAG) 솔루션 구축을 위한 기술이다. 여러 형식의 문서를 데이터로 만들어 목적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문서 데이터 추출과 변환을 지원한다.

김연수 한컴 대표는 “한컴 AI 제품군의 GS 인증 1등급 획득은 한컴의 AI 사업 의지와 기술 수준이 입증된 결과”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제품 혁신을 통해 기관 및 기업의 디지털 전환에 적극 기여하고, 세계 시장에서도 경쟁력 있는 AI 솔루션을 선보이겠다”라고 말했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