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정부 관계자들이 조선업 협력 가능성을 타진하기 위해 국내 '빅3' 조선소를 잇달아 방문했다. 이들은 인도 조선업 육성을 위한 투자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26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인도 쉬리 티케이 라마찬드란 인도 항만해운수로부 차관은 지난 11월 29일 한화오션 거제사업장, 이달 2일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3일 HD현대중공업 울산조선소를 잇달아 찾았다.
방문에는 마두 나이르 인도 코친조선소 최고경영자(CEO), 비네쉬 쿠마르 티아기 인도 SCI 회장 등이 동행했다.
앞서 이들은 일본의 가와사키중공업 조선소와 츠네이시 조선소 등도 방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라마찬드란 차관을 비롯한 방문단은 한국 '빅3' 조선소의 건조 능력을 직접 살펴본 후 인도 현지 조선소 설립, 기술 이전 등 협력 가능성을 타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따라 현재 1500척가량인 선대를 향후 2500대까지 늘린다는 계획인데 인도 현지 조선소는 현재 28곳에 불과해 건조 능력 확대가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한국, 일본 등 조선 강국의 업체들과 손을 잡아 현지 조선소 건립 등 투자를 이끌겠다는 게 인도 정부의 목적이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이끄는 모디 정부는 '조선 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조선산업정책 2.0'을 추진 중이다. 2030년까지 글로벌 시장 점유율 확대를 목표로 메가 조선 단지를 설립할 계획이다. 현재 22위 수준의 인도 조선업을 2030년까지 글로벌 10위, 2047년까지 5위권으로 끌어올린다는 목표다.
모디 정부는 조선산업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안드라프라데시, 구자라트, 오디샤주에 해양클러스터를 구축할 계획이다. 메가 조선 단지 프로젝트에 선박 건조 점유율 세계 2·3위인 한국, 일본 조선사의 투자 유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中 견제 위한 '미국 선박법' 발의…K조선 수주·인센티브 기대감
최근 미국을 필두로 한국 조선업계에 대한 각국의 협력 요청이 잇따르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은 당선 직후 선박 유지·보수·정비(MRO) 협력을 요청했다.
올해 2월 카를로스 델 토로 미국 해군성 장관이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와 한화오션 거제사업장을 잇달아 방문한 데 이어 지난달 앵거스 탑시 캐나다 해군사령관도 두 업체를 순차적으로 찾았다.
미국 정치권에선 최근 쇠락한 자국 조선업을 부활시키기 위해 최근 동맹국과 협력해 조선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미국의 번영과 안보를 위한 조선업과 항만시설법'을 발의했다. 이 법안은 미국 내 선박 건조를 장려하고 조선업 기반을 강화하며, 중국 선박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담고 있다.
법안은 현재 국제 무역에 이용되는 미국 선적 선박이 80척에 불과하지만, 중국은 5500척을 보유하고 있다면서 미국 선적 상선을 10년 내 250척 늘려 '전략상선단'을 운영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전략상선단은 미국에서 건조한 상선으로 구성해야 하지만 미국산 상선을 구하기 어려울 경우 외국에서 건조한 상선을 한시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했다.
현재 미국 법은 무역에 사용된 미국 선적 선박을 외국에서 수리할 경우 수리비의 50%를 세금으로 내도록 하고 있지만, 이번에 발의된 법은 세율을 70%로 올리고, 중국 같은 우려 국가에서 수리할 경우 200%를 내도록 했다.
그러면서 전략상선단에 참가한 선박이나 선주가 미국에서 수리하려고 최선의 노력을 한 경우 외국에서 수리해도 세금을 면제했다. 법안 통과시 미국 선박을 한국에서 수리할 수 있는 길이 열리는 것이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사들이 미국의 전략상선단에 참가할 상선 신조수주와 MRO(유지·보수·정비) 수주 가능성과 함께, 미국 내 상선 및 군함조선소를 보유한 기업이 투자 인센티브를 받을 것이라는 수혜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안옥희 기자 ahnoh0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