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플랫폼 간 장벽을 무너뜨리기 시작했다. 스트리밍 플랫폼인 치지직에서 만든 숏폼 콘텐츠를 네이버 앱과 포털 검색 화면에도 띄우기로 했다. 네이버포스트는 네이버블로그로 통합하고 리뷰 플랫폼인 ‘MY플레이스’는 지역정보 플랫폼인 네이버지도와의 연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 네이버 앱 메인에 숏폼 띄운다16일 정보기술(IT)업계에 따르면 네이버는 이달 말부터 치지직에서 나온 숏폼 영상을 네이버 앱과 포털 검색 결과에 노출하기로 결정했다. 네이버 앱에선 숏폼 영상을 모아놓은 클립 탭뿐 아니라 홈 화면에서도 치지직 영상을 볼 수 있다. 네이버는 치지직 숏폼 영상을 노출해 얻은 광고 수익을 다음달부터 영상 제작자와 분배할 예정이다. 개인 방송 스트리머뿐 아니라 시청자가 만든 영상도 수익 공유 대상이다.
이번 업데이트로 네이버는 이 회사의 핵심 앱이자 포털 서비스인 네이버로 치지직 콘텐츠를 대거 유통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지난해 12월 치지직을 선보인 뒤 별도 플랫폼으로 관리해왔다. 운영 초기 네이버는 게임 스트리밍 콘텐츠 위주로 시청자를 넓혔다. 플랫폼이 시장에 안착하자 네이버는 애니메이션과 스포츠 콘텐츠를 풀면서 치지직을 종합 스트리밍 플랫폼으로 키웠다.
지난 11일엔 노벨상 수상식을 생중계한 데 이어 13일엔 게임계의 오스카상으로 불리는 ‘더게임어워드’에 동시통역을 붙여 생중계했다. 네이버는 치지직에 클립, 네이버카페, 네이버페이 등의 다른 네이버 서비스도 연계해 접근성을 개선했다. 다른 플랫폼을 이용자 유입 채널로 쓴 효과는 빠르게 나타났다. 치지직은 지난달 월간활성이용자(MAU) 250만 명을 기록했다. 출시 1년도 안 돼 경쟁 스트리밍 플랫폼인 숲(SOOP)의 MAU(240만 명)를 웃돌았다. ○ 쇼핑 플랫폼도 치지직 영상에 연동네이버는 쇼핑 플랫폼인 스마트스토어도 치지직과 연동시키기로 했다. 방송에 스마트스토어 상품 구매 링크를 연결해 스트리머가 제작한 굿즈를 팬들에게 선보일 수 있도록 하는 식이다. 네이버는 15일 치지직 출시 1주년 간담회를 스트리밍 대상으로 열고 이 같은 수익 다각화 방안을 공개했다. 스트리머 1인당 최대 3000만원씩 연 4회 지원했던 프로그램 규모는 연 6회로 늘리기로 했다.
다른 네이버 플랫폼들도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네이버는 지난달 리뷰 플랫폼인 MY플레이스를 개편해 네이버 앱·포털, 네이버지도 앱 등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리·상권 정보를 제공하던 네이버지도와 엮이면서 앱 하나로 식당 예약, 리뷰 작성, 기차 승차권 및 장소 방문 이력 확인 등을 처리할 수 있게 됐다.
네이버는 블로그 플랫폼인 네이버포스트 역시 내년 4월 운영을 종료하고 유사 플랫폼인 네이버블로그와 합치기로 했다.
이주현/정지은 기자 de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