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법조·로펌 전문 미디어 로앤비즈(Law&Biz)가 2일 로펌업계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광장, 고려대 기술법정책센터와 '트럼프 정부와 국내 디지털 정책' 주제 공동 세미나법무법인 광장은 고려대학교 기술법정책센터와 오는 12일 오후 4시 서울 중구 웨스틴조선호텔 2층 라일락&튤립 홀에서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한국 디지털 정책의 전망과 과제'를 주제로 공동 세미나를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트럼프 정부 출범이 한국의 인터넷 서비스 제공자(ISP), 플랫폼, 데이터, AI 등 디지털 정책에 미치는 영향과 시사점, 과제 등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첫 세션에서는 광장 조대근 박사가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ISP 및 플랫폼 정책의 영향과 시사점'에 대해 발표하고, 이어 두 번째 세션에서는 서울시립대 법학전문대학원 이주형 교수가 '트럼프 정부 출범에 따른 데이터, AI 정책의 영향과 과제'에 대해 발표한다.
율촌, '글로벌 기후변화 규제 강화 동향 대응전략' 세미나 성료법무법인 율촌은 지난달 29일 서울 삼성동 파르나스타워 율촌 렉처홀에서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와 공동으로 '글로벌 기후변화 규제 강화 동향(Debriefing UN COP 29) 대응전략' 세미나를 진행했다. 이번 세미나는 지난달 11일부터 24일까지 열린 아제르바이잔 바쿠 COP 29 합의 주요 결과를 바탕으로 기획됐으며 300여 명이 사전 등록을 신청할 정도로 반응이 뜨거웠다. 첫 번째 연사로 참석한 외교부 김경혜 기후변화외교과장은 'COP 29 주요 결과와 향후 전망'을 주제로 '의욕 증진, 행동 촉진'이라는 주제와 함께 COP29의 핵심 내용을 설명했다. 이어 환경부 온실가스종합정보센터 최선두 감축목표팀장은 '온실가스 감축 이행 및 2035 NDC 추진 현황'을 주제로 2030 NDC 이행 현황 및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현황을 국내 부문별로 소개했다. 세 번째 세션에서는 한국환경공단의 송인범 국제환경협력사업부장이 '글로벌 탄소시장 전망과 기업 시사점'을 주제로 발표했다.
"더 멀리, 더 가까이" 화우공익재단, 창립 10주년 기념식 성료재단법인 화우공익재단은 창립 10주년을 맞아 지난달 28일 서울 강남구 화우연수원에서 10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이번 기념식은 화우공익재단의 지난 10년간 활동 및 성과를 기념하고 향후 비전을 공유하는 자리로 오랜 기간 공익 활동을 함께 한 화우 구성원들과 다양한 공익사업을 펼치고 있는 협력 단체들이 참석했다. 이인복 화우공익재단 이사장은 "앞으로도 사회적 약자, 소수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공익 이슈를 적극 발굴, 공론화해 사회 구성원 모두의 인권이 존중받는 따뜻한 사회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밝혔다.
디엘지, 올해 바이오 산업 총결산 '바이오 산업 회고와 전망' 세미나법무법인 디엘지는 오는 16일 서울 서초동 드림플러스 이벤트홀에서 '바이오 산업, 24년 회고와 25년 전망' 세미나를 개최한다. 한국바이오협회가 후원하는 이번 세미나는 바이오 산업의 주요 동향과 바이오 기업의 엑시트 전략을 심도 있게 다루기 위해 마련됐다. 최유환 디토파트너스 대표가 스타트업 전문 경영 컨설턴트로서 투자 혹한기 속 스타트업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투자유치 실전 노하우를 소개할 예정이다. 이어 올해 바이오 산업의 핵심 동향과 관련해 조원희 디엘지 대표변호사가 라이센싱 트렌드와 주요 사례를, 박지웅 변리사가 국내외 특허 동향에 대해 발표한다. 서지원 변호사는 주요 판결을 분석하며 바이오 분야의 한 해를 총정리한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김용하 디엘지 파트너 변호사의 인수합병(M&A) 및 엑시트 전략 발표와 강병준 대신증권 차장의 바이오·헬스케어 기업공개(IPO) 동향 및 시사점 발표가 진행된다.
민경진 기자 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