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백화점 서울 강남점의 연매출(거래액)이 작년에 이어 올해도 3조원을 넘겼다. 백화점 단일 점포 기준으로 처음 ‘3조 클럽’에 입성한 지난해보다 달성 시점이 한 달 빠르다. 점포 리뉴얼에 적극 투자해 고객층을 넓힌 전략이 통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신세계백화점은 올 들어 강남점의 누적 매출이 3조원을 돌파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연말까지 한 달 이상 남은 데다 최근 갑작스러운 한파로 겨울옷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작년(약 3조1000억원)보다 8%가량 늘어난 3조3000억~3조4000억원의 실적을 낼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다.
신세계 강남점이 불황에도 연매출 3조원을 조기 달성할 수 있었던 것은 대규모 리뉴얼로 신규 고객이 대거 유입됐기 때문이다. 신세계백화점에 따르면 강남점 신규 고객은 전년 대비 25%, 외국인 고객은 310% 증가했다.
강남점은 올해 2월 디저트전문관 ‘스위트파크’에 이어 6월 프리미엄 푸드홀과 와인숍이 있는 ‘하우스오브신세계’를 여는 등 공격적으로 투자했다. 신세계 관계자는 “스위트파크와 하우스오브신세계를 이용한 뒤 강남점 내 다른 매장에서 쇼핑한 연관 매출이 70%에 달해 강남점 고성장의 초석이 됐다”고 설명했다.
올초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되겠다고 밝힌 강남점은 다양한 팝업스토어로 집객 효과를 높였다. 기존 팝업 전용 공간 ‘더 스테이지’에 이어 센트럴시티에 ‘오픈 스테이지’를 추가로 열었다.
명품 브랜드를 강화해 강남점의 ‘집토끼’ 고객인 VIP 매출도 늘렸다. 지난 6월 기존 남성 럭셔리 매장 규모를 기존 3630㎡에서 6930㎡로 키워 국내 최대 규모의 남성 명품관을 구축했다. 올해 강남점 남성 럭셔리 매출은 20.8% 늘었다. 이는 코로나19 이후 최근 4년 만의 최대 증가폭이다.
강남점은 내년 국내 최대 규모의 식품 전문관을 완성한다. 내년 3월 푸드마켓(슈퍼마켓)에 이어 8월 델리(즉석식품), 카페 등을 새단장한다. 박주형 신세계백화점 대표는 “글로벌 랜드마크 입지를 더 공고히 하기 위해 리테일 혁신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지윤 기자 y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