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7월, 이동현 대표(45)가 설립한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방송, 교육, 다문화 콘텐츠 제작을 통해 지속 가능한 가치 창출을 목표로 하는 전문 영상 제작 스타트업이다.
이 대표는 20년 동안 방송국 PD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한 경력을 바탕으로 스튜디오 이디앤씨를 이끌며, 사진작가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사진과 영상에 깊은 이해를 쌓았다. 특히 교육과 사회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설립 초기부터 장애인 고용을 확대하여 사회적 기여를 실천하고 있다.
“단순히 소비되고 사라지는 영상이 아니라, 사람들이 느끼고 배울 수 있는 콘텐츠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방송, 교육콘텐츠 프로그램을 개발해왔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예비 사회적 기업으로 인증받은 뒤 장애인 직원을 고용하고, 그들이 창의적인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는 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다문화 사회로 발전하는 한국에서의 교육적 필요성에 주목해 왔다. 미얀마인을 대상으로 한 한국어 교육 프로그램 ‘Korean with me 99’ 유튜브 채널은 한국어 학습의 중요성을 알리며 문화적 이해와 사회적 통합에 기여하고 있다.
“이민자들이 공존하는 사회에서 이들이 한국어를 배우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를 통해 다문화 사회의 공감과 연결을 돕고자 합니다.”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교육 콘텐츠 개발에도 강점을 두고 있다. 한국전기공사협회와 협력하여 진로교육 프로젝트 ‘케카맨’을 개발해 산업 이미지 개선과 인력 불균형 해소에 기여했으며, 이는 교육부의 진로정보망에 등재되었다. 이 외에도 노원구청 미홍씨 유튜브 채널 콘텐츠, 웨스턴 심포니 오케스트라 공연 하이라이트, 2023 한국건강도시 홍보영상 대상 수상작 등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고객 맞춤형 콘텐츠를 제작해왔다.
이 대표는 고품질 콘텐츠 제작을 위해 분야별 크리에이터들과 협력하고 있으며, 전자칠판과 크로마키 등의 기술로 학습자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콘텐츠를 개발하고 있다.
“우리는 고객의 요구에 맞춰 실질적인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자체 콘텐츠개발을 통해 고객사의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또한 영상 콘텐츠의 품질을 높이기 위해 영화 같은 색감과 필름룩을 통해 현장 스케치 영상에 독특한 시각적 매력을 더하며, 세심한 색 보정으로 감동적인 순간을 포착해내고 있다.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앞으로 글로벌 진출을 목표로 다양한 교육과 문화 콘텐츠를 해외에 소개하고, 다문화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기업의 교육 콘텐츠 개발 분야에서도 많은 성과를 이루겠다는 의지를 가지고 있다.
“다양한 산업 분야의 기업이 필요한 맞춤형 교육 콘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에게 가치 있는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싶습니다.”
아울러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지속 가능한 사회적 가치를 확장하기 위해, 비전과 철학을 공유할 투자자를 찾고 있다. 이 대표는 “투자자와 함께 성장하며 더 큰 사회적 임팩트를 만들어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스튜디오 이디앤씨는 창의적이고 사회적 가치를 담은 콘텐츠로 고객의 신뢰를 쌓아가며, 지속 가능한 가치를 담은 콘텐츠, 세상을 연결하는 이야기를 만드는 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설립일 : 2021년 7월
주요사업 : 영상 제작 프로덕션
성과 : 2021년 9월 서울복지재단의 서울형 노인 의료복지시설 교육 콘텐츠 제작, 2021년 10월 한국장애인고용공단 지원, 장애인 표준사업장 창립 스타트업 선정, 2022년 2월 한국관광공사 지원으로 홍보 콘텐츠 제작, 2022년 7월 문화체육관광부 지원 게임 광고 영상 제작 선정, 2023년 1월 문화체육관광부의 예비 사회적 기업 인증, 2023·2024년 5월 한국전기공사협회의 YouTube 교육 콘텐츠 개발 (교육부 커리어넷 등재), 2023년 9월 2023 한국 건강도시대상에서 홍보영상 제작으로 대상, 2024년 다수의 지역 행사 및 공공기관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영향력 확대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