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은 올해 3분기 기준 영업이익이 37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3% 줄었다고 13일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2502억원으로 8.6% 늘었고 순이익은 409억원으로 231.3% 증가했다.
하계 기간 최대 성수기인 여름 휴가철 및 추석 연휴로 최적의 여행 환경이 조성된 가운데 공격적인 증편과 공급석 확대를 통해 시장 수요에 기민하게 대응한 전략이 주효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지난해 3분기 대비 중국과 중화 노선 공급을 대폭 확대한 가운데 에어부산의 주력인 일본 노선 수요 또한 견고한 흐름세를 이어가고 있다.
인바운드 외국인 관광객 수요 창출에도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올해 3분기까지 김해공항으로 입국한 전체 일본인 관광객의 약 47%, 전체 중국인 관광객의 약 35%, 전체 대만인 관광객의 약 36%가 에어부산을 이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달 30일 발리 노선에 신규 취항한 에어부산은 그간 직항 노선 부재에 따라 인천공항으로 유출됐던 지역 수요의 흡수를 기대하고 있다.
이달 13일부터 부산~홍콩 노선에 복항하며 기존 에어부산이 운항 중인 부산~마카오 노선과 연계한 시너지도 기대된다. 최근 중국의 한국인 비자 면제 발표에 따라 단체 관광을 중심으로 한 중국 노선 수요 회복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겨울철에 접어드는 4분기에는 특히 일본의 온천과 따뜻한 동남아 휴양지를 찾는 여행 수요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계절성 수요를 고려한 탄력적인 노선 운영과 안정적인 공급을 이어가고 기재 운영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에어부산의 시장 경쟁력을 지속 증명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