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4조5321억원, 영업이익 533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9%, 7.1% 늘었다고 6일 공시했다. 별도 기준 매출은 3조2032억원, 영업익은 4570억원이다.
SK텔레콤은 "매출액은 로밍과 엔터프라이즈 등의 고른 성장으로 증가했으며 영업익도 전사적 인공지능(AI) 도입을 통한 효율화, 본원적 경쟁력 강화 등 체질 개선 효과로 전년 동기 대비 개선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SK텔레콤은 2021년 11월 인적 분할 이후 3년간 전사적 역량을 집중해 '글로벌 AI 컴퍼니'로 도약하기 위한 기반을 닦아왔다"며 "올해 AI 수익 모델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AI 데이터센터 △AI 기업간거래(B2B) △AI 기업·개인 간 거래(B2C)에 대한 선택과 집중을 통해 AI 기업으로의 전환에 속도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회사 측에 따르면 데이터센터 사업은 가동률이 지속 상승해 전년 동기 대비 14%의 매출 증가를 기록했다. 수요가 늘어나는 AI 데이터센터 사업으로 진화·발전시켜 사업 성장률을 더욱 높여 나간다는 복안이다.
서울 가산 데이터센터에 준비 중인 엔비디아 그래픽처리장치(GPU) 기반 AI 데이터센터는 다음달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구독형 AI 클라우드 서비스 'GPUaaS'도 연내 출시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국내 유일의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도 다음달 경기 성남 판교에 오픈한다. 새롭게 선보일 AI 데이터센터 테스트베드에는 엔비디아, SK하이닉스 고대역폭메모리(HBM)를 포함한 첨단 AI 반도체와 차세대 액체 냉각 솔루션 등 SK그룹과 파트너사가 보유한 다양한 솔루션이 결집했다.
중장기적으로 전국 단위 AI 인프라를 구축해나가는 전략도 세웠다. 지역 거점 AI 데이터센터와 수도권의 GPUaaS를 주축으로 기지국에는 '에지 AI' 기술을 도입해 전국 단위 AI 인프라로 진화시킨다는 구상이다.
글로벌 텔코 AI 얼라이언스 회원사들과 함께 개발하고 있는 통신 특화 거대언어모델(LLM)은 내년 상용화하며 SK텔레콤 고객센터, T월드 등 고객 서비스에 우선 적용할 예정이다.
AI 개인비서 서비스 ‘에이닷’ 누적 가입자 수는 8월 대대적 개편에 힘입어 3분기 동안에만 100만명이 증가해 9월말 기준 550만명을 돌파했다.
SK텔레콤은 "10월에는 T전화에 AI 기능을 접목한 ‘에이닷 전화’와 에이닷의 PC 버전인 ‘멀티 LLM 에이전트’를 선보이는 등 전화부터 LLM 검색까지 AI 개인서비스의 영역을 빠르게 넓혀가는 중"이라고 말했다.
모바일 사업에서는 9월 말 기준 5세대(5G) 가입자 1658만 명을 기록, 5G 가입자 비중이 73%로 증가했다. 유료 방송 가입자는 962만명, 초고속 인터넷 가입자는 711만명을 확보했다.
3분기 로밍 가입자는 전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약 136만명을 기록했다.
엔터프라이즈 사업은 데이터센터와 클라우드 사업 확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8% 성장했으며, 클라우드 사업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30% 증가했다.
김양섭 SK텔레콤 최고재무책임자(CFO) "현재 빠른 수익화가 기대되는 3가지 AI 사업에 회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통신과 AI, 두 핵심 사업 성장을 통해 지속해서 기업가치를 키워나가는 한편 주주환원도 극대화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지희 한경닷컴 기자 keep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