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군이 지난달 15일 폭파한 경의선·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에 전차 기동을 차단하기 위한 구덩이(대전차구)를 파고 낮은 언덕 형태의 성토지를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합동참모본부는 4일 기자들과 만나 “북한이 폭파된 경의선·동해선 남북 연결도로에 다수의 병력과 중장비를 투입해 지난 2일까지 작업했다”고 밝혔다. 합참에 따르면 북한군은 기존의 철도와 도로가 있던 곳에 동서로 120m(경의선), 160m(동해선) 남북으로 10m, 깊이 3~5m의 대전차구를 콘크리트로 조성했다. 대전차구 북측 바로 뒤에는 흙을 쌓아 최대 높이 11m의 흙벽을 만들었다. 1일에는 동해선에 구축한 흙벽 위에 인공기를 꽂고, 사진을 찍은 뒤 인공기를 철수한 정황도 확인됐다. 합참 관계자는 “북한이 국경선을 주장한 만큼 이곳이 자기 땅임을 보여주기 위한 쇼로 해석된다”며 “사진 촬영을 위해 단시간만 인공기를 걸었던 것으로 본다”고 했다.
다만 군은 이번 작업의 군사적 의미는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합참은 “북한이 흙벽을 밀어 대전차구를 메우고 남침 루트를 만드는 것은 단시간에 가능하다”며 “북한이 주장하는 ‘남북 연결 완전 차단’ 조치를 완료했다는 보여주기식 공사”라고 분석했다.
한편 북한은 과거 통일전선부 소속이던 조국통일연구원 명칭을 대적연구원으로 변경한 것으로 파악됐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적대적 ‘2국가론’에 맞춰 대남기구 폐지 및 개편을 했다는 분석이다. 구병삼 통일부 대변인은 “통일전선부 이름을 대적지도국으로 바꾸면서 조국통일연구원 이름도 변경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날 대적연구원은 북한 노동신문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실명을 언급하며 “최악의 안보 무능 대통령”이라고 비난하는 내용의 백서를 발간했다.
김동현/김종우 기자 3cod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