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호타이어가 광주공장을 전남 함평군으로 이전하는 사업을 본격화한 가운데 용도 변경 등에 대한 광주광역시의 입장에 변함이 없어 사업이 지연되고 있다. 지역 산업계와 광주시민들은 ‘송정역 발전 등을 위해 광주시가 금호타이어 이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촉구하고 있다.
4일 금호타이어에 따르면 이 회사는 지난달 30일 LH(한국토지주택공사)와 함평군 빛그린국가산업단지 2단계 사업구역 내 토지 50만㎡를 1160억8417만원에 매입하기로 계약을 체결했다. 2029년까지 5년간 토지 비용을 분할 납부해 같은 해 10월 30일 토지를 취득하는 게 주 내용이다.
금호타이어는 2021년 12월 30일 LH와 ‘광주공장 이전 신부지 조성사업 업무협약’을 맺고 116억원의 협약이행 보증금을 지급했다. 협약 체결 3년 만에 토지 매입 절차에 들어간 것은 광주공장을 함평으로 옮기겠다는 확실한 이전 의사를 보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호타이어 광주공장은 광주 송정역 인근에 42만594㎡ 규모로 조성돼 있다. 송정역세권이 도심지로 발전하면서 2019년부터 이전 작업을 시작했지만 좀처럼 해법을 찾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난제는 광주시의 용도 변경 반대다. 금호타이어는 1조2000억원에 이르는 공장 이전 비용을 마련하기 위해 광주공장 부지 용도를 개발이익이 큰 상업용지로 바꿔줄 것을 광주시에 요구하고 있다. 시는 ‘국토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 시행령에 따라 ‘유휴토지 또는 대규모 시설의 이전 부지’만 용도 변경이 가능한 만큼 현 상황에서 용도 변경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쉽게 말해 시행령상 금호타이어가 공장 가동을 멈춰야 용도 변경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송정역은 KTX투자선도지구로 지정받아 개발이 시급하다. 그럼에도 광주시가 용도 변경에 신중하게 접근하는 이유는 중국 자본으로 넘어간 금호타이어가 용도 변경 이후 개발이익을 챙겨 ‘먹튀’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고 있어서다.
금호타이어는 광주시와 용도 변경과 관련한 접점을 찾기 위해 애쓰고 있다. 금호타이어 관계자는 “광주시가 공장 이전에 대한 의사를 증빙하면 ‘용도 변경 사전협상에 나설 수 있다’고 했다”며 “빛그린산단 토지 계약도 이전하려는 확실한 의사 표현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금호타이어는 용도 변경 문제에 대한 해법이 제시되지 않으면 광주공장 부지 개발에 나설 투자자를 구하기 어렵다고 강조했다. 용도 변경이 전제되지 않는 한 침체한 건설 경기 속에 투자에 나설 개발사가 없을 것이라는 얘기다.
광주시민들은 광주의 관문인 송정역 발전을 요구하고 있다. 광주송정역세권 발전 범시민운동본부는 지난달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광주시와 금호타이어가 조속히 이전 로드맵을 마련해야 한다’는 1만255명의 서명을 시에 전달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