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원대학교 2024년 창업도약패키지 선정기업] 10억 건의 특화 데이터 기반 AI 지식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는 ‘씨지인사이드’

입력 2024-10-29 22:16
수정 2024-10-29 22:17


씨지인사이드는 10억 건의 특화 데이터 기반 인공지능(AI) 지식 답변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박선춘 대표(56)가 2019년 3월에 설립했다.

박 대표는 “씨지인사이드는 chatGPT나 Perplexity와 같은 AI 기반 지식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라며 “2021년 매출액 1,600만원에서 2023년 17억 3,200만원으로 매출액이 급성장하는 등 스타트업으로서 비전(성장)과 실적(매출)을 동시에 달성했다는 점에서 켄타우로스형 기업이라 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씨지인사이드의 대표 서비스명은 아이호퍼(iHOPPER)다. 아이호퍼는 지식(intelligence), 깔때기(Hopper)의 합성어로 ‘똑똑한 지식의 깔때기’라는 의미다.

“챗GPT, Perplexity와 유사한 AI 기반의 검색 서비스인데, 구글, 챗GPT 등에서 얻을 수 없는 정교한 고품질의 지식을 아이호퍼에서 얻을 수 있습니다. 제공되는 지식의 출처가 자체 벡터DB라는 점에서 어느 서비스보다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지식을 제공합니다. 월 29,900원의 구독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이호퍼의 가장 큰 경쟁력은 제공하는 지식의 정확성과 신뢰성에서 챗GPT, Perplexity와 현격한 우위를 갖고 있다는 것이다.

“chatGPT, Perplexity와의 차이점은 이들 회사는 사전에 학습한 지식을 기반으로 답변을 제공하거나 web 검색을 통해 답변을 제공합니다. 씨지인사이드의 아이호퍼(iHOPPER)는 10억 건 이상의 특화 지식(벡터 DB)를 기반으로 지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체 벡터 DB의 지식을 활용하여 답변을 제공하기 때문에 할루시네이션이 없는 정확하고 신뢰성 있는 지식과 답변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모든 답변에 출처를 제공함으로써 지식의 진위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씨지인사이드는 2024년 7월 10억 건의 특화 데이터와 생성형 AI를 연결한 아이호퍼-xAI를 국내 최초로 출시했다. 출시 1달 만에 1000여 명의 가입자와 한국환경공단, KC산업, 한국수력원자력 등 B2B 고객과 1000명 이상의 B2C 고객을 확보했다.

씨지인사이드는 2023년 말 3곳의 VC로부터 Pre-A 투자유치를 완료(비하이 인베스트먼트, 타임웍스 인베스트먼트, 파인드어스)했으며, 현재 50억 원 규모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 중이다.

박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15년 워싱턴D.C의 주미대사관에 외교관(공사참사관)으로 3년 동안 근무하면서 AI, 빅데이터를 중심으로 한 디지털 Transformation의 거대한 흐름을 눈으로 보았고, 당시의 경험과 인사이트를 기반으로 창업하게 됐습니다. 창업 초기 AI 선두기업인 솔트룩스로부터 Seed 투자를 유치하였고, 비하이 인베스트먼트 등 3곳의 VC로부터 프리A 투자를 받아 아이호퍼 서비스 등을 개발하였습니다.”

창업 후 박 대표는 “AI라는 거대한 파도가 밀려오는 망망대해의 한가운데에 씨지인사이드와 아이호퍼 서비스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AI와 빅데이터를 연결한 지식 답변 서비스인 아이호퍼를 성공적으로 출시했다는 점에서, ‘옳은 선택을 했고, 가치 있는 일’을 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다. 아이호퍼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이 매일 매일 증가하는 것을 볼 때 큰 보람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는 빅테크 기업은 물론 국내외 많은 AI 기업이 LLM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술에 주목하고 집중하고 있지만, 결국은 데이터, 특히 고품질의 데이터가 기술의 효용을 결정할 뿐만 아니라,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요인(Key factor)라는 확신이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 스타트업이 자체 기술력과 자본만으로 10억 건의 특화 데이터를 자체 벡터 DB로 구축하였고, 인공지능을 성공적으로 연결했다는 점에서 인공지능 기술의 미래를 현재 시점에서 보여주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2023년 말 기준 20주년을 맞은 네이버의 지식in의 QA 데이터가 9억 건임을 감안할 때, 아이호퍼의 벡터 DB에 저장된 10억 건의 고품질 데이터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씨지인사이드는 현재 22명의 멤버로 구성돼 있는데, 85%가 개발 및 연구인력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박 대표는 “아이호퍼는 지속해서 벡터 DB의 지식 데이터를 종횡으로 확장해 나가는 한편, UX를 극대화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개발해 AI Agent 서비스로 발전할 것”이라며 “궁극적으로 네이버의 지식in과 유사한 고품질의 지식이 거래되는 ‘지식 거래 플랫폼’으로 발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씨지인사이드는 올해 서원대학교가 운영하는 창업도약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창업도약패키지는 창업 3~7년 된 도약기 창업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해 최대 3억원의 사업화 지원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창업진흥원 지원사업이다. 스타트업의 경영 진단 및 개선, 소비자 요구 및 시장 환경 분석, 투자진단 및 전략 수립을 지원한다.

설립일 : 2019년 3월
주요사업 : 10억 건의 특화 데이터 기반 AI 지식 서비스
성과 : 과학기술부 GovTech 지원기업 선정(2024), 창업도약패키지 선정(2024), G밸리 글로벌 이코노미 챌리지(2024), 언론진흥재단 미디어스타트업 지원기업(2024), 은행권청년재단 디데이 멤버상(2024), IBK 창공 구로11기 선정(2024), 한국정책학회와 AI정책개발 MOU(2024)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