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원이 다르게 견고(sturdy)하고 거친 지형(rough terrain off-road)을 누빌 수 있는 픽업트럭을 만들었다.”
송호성 기아 사장은 29일 사우디아라비아 제다에서 열린 ‘2024 제다 모터쇼’에서 첫 픽업트럭 타스만을 이렇게 소개했다. 송 사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연간 최대 10만 대를 판매해 준중형(C세그먼트) 픽업트럭 시장의 5% 이상을 차지하겠다”고 말했다.
미국 판매 계획에 대해선 “타스만 출시 경험을 토대로 준대형(D세그먼트) 픽업트럭을 개발한 뒤 본격 진출할 것”이라고 했다. 가솔린·디젤 모델 외에 타스만에 하이브리드·전동화 모델을 추가할지에 대해선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연구 중”이라고 답했다.
그는 기아가 처음 픽업트럭 개발 계획을 내놓을 때 쏟아진 우려를 일축했다. 당시 일각에선 “픽업트럭은 제너럴모터스(GM), 포드 등 미국 업체가 잘하는 분야”라며 기아의 도전을 깎아내렸다. 송 사장은 “기아는 세계 최고 수준의 내연기관·전동화 차량 제조 역량과 함께 목적기반차량(PBV) 및 소프트웨어 중심 차량(SDV)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며 “픽업트럭 시장에서도 좋은 성적을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다=김진원 기자 jin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