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스에듀테인먼트는 인공지능 챗봇, 숏폼 동영상 강의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대치동 1타 강사인 장진민 대표가 2022년 6월에 설립했다.
루카스에듀테인먼트의 대표 아이템은 숏폼 동영상 강의 플랫폼 ‘슬기로운 탐구생활’이다. 10분 내외의 강의로 학습자들의 집중력을 최대한 활용하는 플랫폼이다. 불필요한 내용을 제거하고 핵심만을 전달해 효율적인 학습을 돕는다. 학습자들이 강사와 소통하고 질문을 할 수 있는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습자들은 더욱 적극적으로 학습에 참여할 수 있다.
“학습자는 일반적으로 학습 도중 막히는 부분이 있으면 구글링을 통해 해결하곤 합니다. AI 챗봇은 학습자의 질문에 적합한 답변을 제공하거나, 질문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자료를 추천해줍니다. 챗봇과의 대화를 통해 학생이 무엇을 모르는지, 어디서 이해를 못 했는지, 그 문제를 왜 틀렸는지, 어휘 구사 능력이 어느 정도인지 등 학생의 ‘날 것 그대로’의 언어로 서버에 모두 다 저장됩니다.”
‘심리 상담’ ‘고민 상담’이라는 별도의 알고리즘 및 심리기반 딥테크 커스터마이징까지 모두 완료가 됐다. 장 대표는 “한국 교육업계 최초로 챗봇과 학생의 비밀스러운 대화 내용 모두가 전부 저장된다”며 “그 정보를 학부모, 또는 담당 교사 등의 전문가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다”고 말했다.
올해 하반기에는 대입논술 인공지능 첨삭 기능이 탑재된다. 메가스터디 1타 스타강사인 대치 박기호논술학원과 협업을 진행하고 있다. 총 20년 치의 주요 대학교 논술 기출문제 자료와 그에 대한 제시문 분석 및 모범답안, 주제 해제 등 논술 첨삭의 모든 것을 챗봇과 대화하면서 저렴하고 합리적인 방식으로 받을 수 있다.
루카스는 장 대표 동료 인맥을 통한 SNS 마케팅을 본격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며, 이와 별도로 네이버 키워드 검색 광고를 진행하고 있다.
“교육발전특구 사업 지자체인 31곳의 기초 지자체부터 B2G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학원가 및 관리형 독서실, 독학 재수 학원 등 B2B 형태의 영업 마케팅도 진행 중입니다.”
장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2022년 코로나 시즌 모든 학원이 문을 닫은 상황에서 동료 수학 강사가 중소벤처기업부 예비창업패키지라는 사업계획서를 쓰는 것을 우연히 보았습니다. 그리고 스타트업 정부지원사업이라는 것을 그때 처음 알게 됐습니다. 2022년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되면서 창업을 본격적으로 하게 됐습니다. 18년 동안 각종 온라인 동영상 강의 및 오프라인 입시학원에서 강의를 해온 현직 강사입니다. 다년간 학생들을 상대로 강의하며,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 방법이 무엇인지, 주입식 교육으로 힘들어하는 학생들이 조금이나마 흥미를 가지고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았습니다. 인터넷 교육의 대세는 ‘숏폼’입니다. 한 시간 내내 집중하기는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강의는 긴 시간 동안 학생들에게 지식을 주입식으로 교육하는 방식입니다. 그래서 유튜브, 틱톡으로 대변되는 현재의 Short 콘텐츠 중심의 시대에 맞는 쉽고 재미있고 빠르게 학습을 도와주는 숏폼 동영상 강의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창업 후 장 대표는 “현장 학원과 학교에서 학생들이 챗봇으로 질문하고 답변을 받는 것에 고맙다고 피드백을 줬을 때 교육 시장에서 유의미한 일을 하고 있다는 것에 보람을 느꼈다”고 말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장 대표는 “대한민국 최고의 교육 소셜벤처가 되고 싶다”며 “소셜벤처로서 대한민국 교육시장에 정말 의미 있는 사회적 가치를 남기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고 말했다.
루카스에듀테인먼트는 올해 순천대학교 초기창업패키지 사업에 뽑혔다. 초기창업패키지는 공고기준 당시 3년 미만의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창업지원 사업으로 최대 1억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한다. 주관기관으로부터 창업 공간, 창업기업 성장에 필요한 교육, 멘토링 등의 지원도 받는다.
설립일 : 2022년 6월
주요사업 : 인공지능 챗봇, 숏폼 동영상 강의 플랫폼
성과 : 에듀테크 우수상 입상, 한국엔젤투자협회 벤처촉진지구 선정, 예비창업패키지 최우수졸업, 초기창업패키지 선정
이진호 기자 jinho23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