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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최대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의 스트리밍 플랫폼 ‘프라임 비디오’가 처음으로 뉴스 생방송 부문에 뛰어든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는 17일(현지시간) 자사 블로그를 통해 미국 대선일인 오는 11월 5일 오후 5시(동부 시간 기준)부터 ‘브라이언 윌리엄스와 함께하는 선거의 밤’ 방송을 스트리밍한다고 밝혔다. 종료 시각은 정해지지 않았다. 프라임 비디오가 화이트 체리 엔터테인먼트와 함께 제작하는 이 프로그램은 선거 당일 실시간으로 투표 결과를 전하고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심층 분석을 제공할 예정이다.
기존 방송사들의 선거철 투표 결과 중계 및 해설 방송과 비슷한 형태이지만, 정치적 성향과 관계없이 모든 뉴스를 참고할 예정이라고 아마존 측은 강조했다. 앨버트 쳉 프라임 비디오 부사장은 “이 초당파적 라이브 스페셜은 프라임 비디오에서 기존에 제공하던 다양한 뉴스 채널을 보완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선거 방송 진행은 앵커 출신의 저널리스트 브라이언 윌리엄스가 맡는다. 그는 미국 NBC 방송의 저녁 뉴스 프로그램을 28년간 진행하다가 2021년 떠난 베테랑이다. 윌리엄스는 “지역 뉴스부터 네트워크 쇼, 케이블 뉴스에 이르기까지 41년 동안 이 업계에 종사해 온 내게 이것은 다음의 큰 일로 느껴진다”며 “아마존이라는 세계적인 마켓플레이스는 이런 최초의 모험이 자연스러운 곳”이라고 밝혔다.
방송은 프라임 비디오 서비스가 제공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프라임 멤버십 가입 여부와 상관없이 아마존 회원이라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다. 아마존은 블로그에서 “전 세계 시청자들에게 접근성 높고 비당파적인 방식으로 선거 결과를 제공하는 첫 번째 사례가 될 것”이라고 적었다.
아마존은 구독자를 확대하고 광고 수익을 늘리기 위해 프라임 비디오 스트리밍 서비스에 생중계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있다. 그동안은 주로 내셔널풋볼리그(NFL), 미국프로농구(NBA) 등 스포츠 생중계에 공을 들여왔다. 뉴욕타임스(NYT)는 “이번 생방송은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가 뉴스 같은 실시간 콘텐츠 부문에 본격 진출할지를 결정하는 시험적인 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한경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