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 숏폼 서비스 ‘쇼츠’의 최대 길이가 1분에서 3분으로 늘어난다.
유튜브는 13일 “창작자가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이라며 이런 사실을 알렸다. 오는 15일부터 적용된다. 틱톡, 인스타그램 등 다른 숏폼 플랫폼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점하려는 전략이다. 틱톡은 2021년 영상 최대 길이를 1분에서 3분으로 늘렸다. 인스타그램 릴스, 네이버 클립의 최대 길이는 1분30초다.
틱톡 등 다른 플랫폼과 유튜브에 동시에 콘텐츠를 올리는 창작자의 제작 부담이 줄어든다. 길이 때문에 틱톡용, 쇼츠용으로 따로 제작할 필요성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그동안 창작자는 1분이라는 제한된 시간 때문에 쇼츠 활용에 제약이 크다고 호소해왔다. 최대 영상이 길어지는 만큼 더 다양한 콘텐츠가 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