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맥스는 경기 성남 판교 연구혁신(R&I) 센터에 화장품 신제품을 전시 및 대여하는 ‘이노베이션 라이브러리’를 오픈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노베이션 라이브러리는 소비자 요청 사항을 반영한 제품을 신속하게 개발하기 위해 구축한 화장품 제형 인벤토리 대여 및 관리 시스템이다. 그동안 코스맥스 연구소가 개발한 1000여종의 제품을 한데 모은 오프라인 공간을 구축하면서 온라인 시스템과 연계한 점이 특징이다.
여기에는 △이달의 신규 제형 △카테고리별 대표 제형 △트렌드 제형 △컬러북 등이 포함됐다. 샘플에 부착된 QR코드를 스캔해 자체 데이터베이스 내 제형 특징 등을 포함한 기술 설명 자료를 확인할 수 있도록 했다.
코스맥스는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신규 제품 제안을 위해 매번 샘플을 개발하던 프로세스를 획기적으로 단축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사 편의성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원 및 상품기획자 누구나 관심 있는 화장품 제형을 살펴볼 수 있어 제형 개발 연구실 간 융합 연구를 촉진하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박천호 코스맥스 R&I센터 연구부원장은 “다양화해지는 고객사 수요에 맞춰 제품 개발 속도를 높이고자 연구개발 분야에 디지털 기술 접목을 확대하고 있다”며 “이노베이션 라이브러리가 코스맥스만의 혁신 제품이 탄생하는 연구원과 상품기획자 간 활발한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오형주 기자 oh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