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쇼핑 구매자와 판매자 보호 정책을 강화하기로 했다. 네이버는 4일 ‘네이버 이용자 보호 및 자율규제위원회(위원장 권헌영 고려대 교수)’ 7차 정기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논의했다. 최근 티몬·위메프(티메프) 등 일부 플랫폼의 긴 정산주기와 부실 운영으로 발생한 이용자 피해가 네이버에선 일어나지 않도록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쇼핑, 네이버페이 등 서비스 전반에서 구매자와 판매자를 보호하는 제도를 운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티메프 사태’ 때도 네이버페이가 전자결제대행사(PG) 중 최초로 선환불 조치에 나선 게 대표적이다. 네이버페이는 결제 후 3일 안에 대금 100%를 무료 정산하고 있다. 세계 커머스 플랫폼 중 가장 짧은 정산주기로 알려졌다. 자율규제위원회는 “이용자 피해를 사전 감지하고 사후 대응하는 과정을 지속 보완해 달라”고 회사 측에 주문했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