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간 뺑소니 사고 사상자가 5만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난폭·보복운전으로 접수된 신고 건도 5만3000건에 달했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소속 민홍철 의원(더불어민주당, 경남 김해갑)이 최근 5년간(2019~2023년) 뺑소니 사고 사상자를 분석한 결과 총 5만 2744건으로, 일평균 25건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역별 상위 5순위 뺑소니 사고로는 ▲경기(남부, 북부) 9519건 ▲서울 3906건 ▲인천 3760건 ▲부산 2425건 ▲대구 2153건 순이었다.
이어, 난폭·보복운전으로 신고된 접수는 ▲‘19년 1만4932건 ▲‘20년 1만2157건 ▲‘21년 9653건 ▲‘22년 7525건 ▲‘23년 8477건이었으며, ‘22년 대비 ‘23년 난폭·보복운전 비율은 12.6% 증가했다.
지역별 난폭·보복운전 순으로는 ▲1위 경기(남부, 북부) 1만2887건 ▲2위 서울 5739건 ▲3위 경북 4401건 ▲4위 부산 4226건 ▲5위 대구 3917건이었다.
한편 '음주 뺑소니'로 재판에 넘겨진 트로트 가수 김호중은 지난달 30일 징역 3년 6개월을 구형받았다.
김씨는 지난 5월 9일 오후 11시 44분께 서울 강남구 압구정로에서 술을 마시고 차를 몰다 중앙선을 침범해 반대편 도로 택시와 충돌한 뒤 달아나고, 매니저에게 대신 자수시킨 혐의(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위험운전치상 등)로 구속기소됐다.
고급 외제차 마세라티를 몰고 뺑소니 사망사고를 낸 운전자와 도피를 도운 조력자도 지난달 28일 구속됐다.
이 오토바이 사고로 20대 오토바이 탑승자 2명 가운데 1명은 숨지고 다른 1명도 크게 다쳤다.
민 의원은 "뺑소니 사고는 소중한 생명을 앗아갈 수도 있는 중대한 범죄임에도 연평균 7000건 이상 발생하고 있으며, 난폭·보복운전도 12.6%나 비율이 증가해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고 지적하며 "경찰은 처벌 사례를 더욱 홍보, 예방 교육을 확대하는 등 운전자 인식 개선을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