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의점에서 ‘생태 화장실’을 판다

입력 2024-10-05 06:01
[한경ESG] 지속가능 상품 리뷰 - CU



CU가 물이 필요 없는 ‘생태 화장실’을 판매해 이목을 끌고 있다.
CU는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위해 커머스 앱 포켓CU의 홈배송 메뉴에서 친환경 브랜드 ‘스페이스 SEON: [仙]’과 손잡고 생태 화장실 외 빗물 저장 탱크 등 이색 친환경 상품을 판매하고 있다.

소금, 화장품, 비누, 고체 치약, 대나무 칫솔 등 생필품 위주의 친환경 상품 목록 중에는 물을 사용하지 않는 생태 화장실과 빗물을 재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빗물 저장 탱크 등 이색 상품도 포함된다.

CU가 판매 중인 생태 화장실은 250만 원 상당의 이동형 화장실로 사회적기업인 스페이스 선이 직접 만들었다. 최근 장년층은 물론 MZ세대 사이에서도 전원생활을 꿈꾸거나 주말농장을 운영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는 트렌드를 겨냥했다.

농막에 수세식 화장실을 설치하려면 수도시설과 정화조 설치를 위한 공간 확보, 지자체에 별도의 신고 절차를 밟아야 하는 등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생태 화장실은 가로 1.2m, 세로 1.35m의 공간만 있으면 어디든 설치가 가능하다. 물 대신 톱밥이나 부엽토 등으로 뒤처리해 냄새를 잡고 청결을 유지하며, 분뇨는 발효돼 퇴비로 사용할 수 있어 자원절약과 자원 재생이 동시에 이루어지는 친환경 ‘뒷간’이 되는 셈이다.

빗물 저장 탱크를 사용하면 빗물을 모아 농업용수, 조경용수, 청소용수, 초기 산불진화용수 등 다용도로 재활용할 수 있다. 빗물 저장 탱크는 310만 원 정도면 설치가 가능하다. 수돗물 사용 비용을 아낄 수 있고, 생태 순환을 눈으로 지켜볼 수 있어 교육적 목적을 겸해 어린이집, 유치원, 초등학교 등에서 구매 문의가 이어지고 있다.

이 밖에도 CU는 스페이스 선의 다양한 친환경 생활용품을 판매한다. 촌스러운 세탁, 주방, 속옷 비누가 대표적이다. 해당 상품은 코코넛 오일로 만든 순 비누로 형광 증백제, 석유계 계면활성제, 인공색소 등 불필요한 화학성분을 덜어낸 것으로 알려졌다.

또 EM 발효액을 함유한 것도 특징이다. EM은 강력한 항산화물질을 생성해 각종 바이러스에 대항할 수 있는 유용한 미생물군으로, 피부 면역력을 높이는 한편 세탁 시 수질오염을 막을 수 있다.

이 상품들은 환경보호를 위해 테이프 없는 친환경 날개 박스를 사용하고 친환경 종이 지아미(Geami)를 사용해 포장을 쉽게 제거할 수 있으며, 재활용 분리배출이 용이하다. 이처럼 CU는 이색 친환경 상품을 소개함으로써 고객의 관심도를 높이고, 생활 속 친환경 소비문화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도입 중이다.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전사적 친환경 슬로건을 ‘Be Green Friends’로 명명하고, 환경부의 녹색 매장으로 인증받은 그린 스토어를 업계에 선보이며 최적의 친환경 설비 솔루션을 테스트하고 있다. 물류 활동 전반에 발생하는 탄소배출 저감을 위해 2020년에는 물류센터 옥상에 태양광 모듈 2400개를 건설해 재생에너지를 생산하고 있으며, 재작년에는 LED 투광등 1000여 개 외 친환경을 위한 설비, 집기를 추가로 설치했다.

상품에도 친환경 패키지를 적극 도입하고 있다. 샌드위치와 김밥 등 포장 용기를 생분해성 수지(PLA) 소재로 만들어 플라스틱을 연간 약 195톤 감축했고, 2021년부터 무(無)라벨 PB 생수를 운영해 매년 필름 약 35톤을 절감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분해성 바이오 소재인 PHA 코팅 기술을 컵라면 용기 내부에 적용한 친환경 용기면을 국내 최초로 선보였다. 이 외에도 폐기물 관리, 친환경 캠페인 시행, 일회용품 미사용 문화 정착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가치소비를 지향하는 최근 트렌드를 반영해 친환경 상품을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꾸준히 소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체계적 친환경 활동을 기획해 지구를 지키는 그린 플랫폼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화제의 ESG 신제품>



유한킴벌리, 오롤리데이와 협업 콜라보 친환경 물티슈 선봬

유한킴벌리는 국내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오롤리데이(oh, lolly day!)’와 손잡고 ‘크리넥스 에코그린 물티슈’를 출시했다. 이번 신제품은 지구환경을 중요시하는 소비 트렌드에 신선한 디자인을 더한 것이 특징이다. 두 회사의 콜라보는 사회환경에 긍정적 영향력을 발휘하고자 하는 크리넥스와 오롤리데이의 취지가 맞닿으며 이뤄졌다. 크리넥스 에코그린 물티슈는 기준이 엄격한 유럽 시들링(Seedling) 생분해 인증 마크를 획득한 100% 생분해 제품이다. 캡에는 사용 후 버려지는 플라스틱을 재활용한 PCR(Post Consumer Recycled) 재생 플라스틱을 80% 적용하고, 번들 포장재에 재활용 플라스틱을 30% 활용하는 등 신규 플라스틱 사용량을 획기적으로 저감하기 위한 기술력을 확대해왔다.
크리넥스 담당자는 “이번 오롤리데이와 협업함으로써 2030세대 소비자들이 크리넥스 에코그린을 경험하고, 지구환경을 위한 작은 변화에 동참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크리넥스는 제품의 환경성을 높인 혁신 제품을 바탕으로 국내 가정용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10주년을 맞은 오롤리데이는 제품과 콘텐츠를 통해 2030세대에게 ‘행복을 파는 브랜드’라는 가치를 전하고 있다.



매일유업, 플라스틱 포장재 줄인 컵 커피 출시

지구를 위해 친환경 포장은 물론 건강을 위해 당 함량까지 줄인 컵 커피가 나왔다. 매일유업은 플라스틱 포장재를 줄인 컵 커피 ‘마이카페라떼 그린 클래식 라떼’, ‘헤이즐넛 라떼’ 2종을 출시했다. 신제품 마이카페라떼 그린 클래식 라떼와 헤이즐넛 라떼는 탄소 발생량을 기존 마이카페라떼 제품 대비 20% 줄인 제품이다. 자연환경을 위해 깔끔한 디자인을 적용해 잉크 사용량을 기존 제품 대비 94% 절감하고, 플라스틱 뚜껑과 빨대를 제거해 1개당 플라스틱 사용량 3.2g을 줄였다. 정부의 ‘녹색 인증’을 받은 포장재를 사용한, 지구를 위한 친환경 컵 커피 제품이다. 특히 냉장 보관하던 기존 컵 커피와 달리 실온 보관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즐길 수 있다. 소비자의 건강까지 고려해 기존 제품 대비 당 함량을 45% 낮춘 로어슈거 제품이기도 하다. 매일유업 관계자는 “이번에 출시한 마이카페라떼 그린 클래식 라떼와 헤이즐넛 라떼는 매일유업의 ‘매일 묻고, 매일 답하다’라는 기업 철학이 깃든 제품으로 고객의 건강은 물론 지구환경에 도움이 되도록 고민한 끝에 선보인 결과물”이라며 “당 함량을 줄인 더 깔끔한 라떼 맛, 언제 어디서나 마실 수 있는 실온 보관의 편리성, 그리고 지구까지 생각한 친환경 포장재 등 평소 컵 커피를 즐겨 마시는 고객의 만족감을 높이는 제품”이라고 강조했다.


KT의 ‘지니A’, 폐플라스틱으로 셋톱박스 케이스 제작

자사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한 KT 셋톱박스 ‘지니 A’가 ‘E-순환 우수제품’ 친환경 인증을 받았다. 국내 유일 폐전기·전자제품 회수 및 재활용 전문 기관 ‘E-순환 거버넌스’에서 주관하는 자원순환 우수 제품 인증이다. 회사는 폐플라스틱을 분류·세척한 뒤 재가공해 셋톱박스 케이스를 만들었다. 이번 인증은 2027년 8월 27일까지 유지된다.
이 외에도 KT는 매년 300만 대의 임대 단말을 친환경으로 생산할 계획이다. 2030년까지 2000만 대 이상 생산해 전체 임대 단말의 75%를 재활용 단말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원준 KT 상무는 “ESG 경영의 일환으로 친환경 단말 생산을 위한 리사이클링 체계 구축을 위해 노력했다”며 “그룹에서 발생하는 300톤의 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선순환 시스템을 통해 안정적 단말 공급과 환경보호를 모두 달성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미경 기자 esit917@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