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삼성 등에서 출시하는 ‘인공지능(AI) 탑재’ 프리미엄 스마트폰이 쏟아지고 있지만 동시에 20만~30만원대 저가형 스마트폰이 눈에 띄는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다.
16일 시장조사기관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올해 2분기 저가형 스마트폰의 글로벌 판매량은 전체 시장의 37%로 조사됐다. 대수로는 1억대를 넘어 전년 동기 대비 10% 늘었다.
이 기간 전체 스마트폰 시장에서 저가형 스마트폰 제품별 점유율은 샤오미의 레드미 13C 4G 제품이 4.1%로 가장 높았다. 이어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A05가 4%로 뒤를 이었다. 갤럭시 A15 4G는 3.3%, 샤오미 레드미 13C 5G는 2.4%로 집계됐다.
이 같은 결과는 최근 국내외 제조업체가 중저가 가격대 스마트폰에도 높은 사양을 제공하는 데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최근 들어 갤럭시 A35 5G, 샤오미 레드미 13C 5G 등 5G를 지원하는 중저가 스마트폰이 연달아 출시됐다. 카메라, 디스플레이 성능도 상향화하는 추세다.
저가형 스마트폰은 200만원이 넘는 프리미엄 스마트폰보다 기능은 떨어지지만, 가격이 10배는 훌쩍 넘게 저렴한 편으로 여러 세대에게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앞으로도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저가형 스마트폰 시장이 신흥 국가를 중심으로 올해 약 11%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