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의 낙원
김상균 지음│웅진지식하우스│1만7000원
평생 고생한 엄마가 세상을 떠나기 전에 잠시라도 꿈꾸던 삶을 살다가 갈 수 있다면…. 누군가 그것을 가능하게 해준다고 은밀히 제안해온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할 것인가? 단 한 번 돈을 지불하면 끝이다. ‘기억의 낙원’은 인간이 결코 뛰어넘을 수 없는 생과 사, 의식과 인지능력의 한계를 기술로 사고팔 수 있는 세계를 그린 소설이다. BCI(Brain-Computer Interface), AI, 메타버스 등이 날로 발전하는 시대에 기억의 낙원이 상상한 미래는 어쩌면 코앞에 당도했을지도 모른다. 인지과학자이자 게이미피케이션 전문가이기도 한 작가는 그러한 세계를 과학적으로 착실하게 설계해나가며 기억 조작 상품을 살 수밖에 없는 인물들과 그들의 고민을 핍진성 있게 보여준다. 시한부 아내의 괴로웠던 삶을 행복한 꿈으로 마무리하려는 남편, 꿈이 없는 아이를 의사로 만들려는 부모, 자신의 가족을 파괴한 사람에게 복수하려는 여자, 가난한 이의 외국어 능력을 자식에게 이식하려는 부자 아빠. 죽은 아내를 메타버스 사후 세계에서 만나려는 남자. 그 뒤에는 인간의 욕망을 거래하려는 거대 조직 ‘더 컴퍼니’가 있다.
스토리 혁명
현유석·정종찬·정다솔 지음│다산북스│1만7000원
마케터부터 콘텐츠 제작자, 광고 기획자, 유튜브 크리에이터, SNS 인플루언서까지 모두가 ‘스토리’의 중요성을 아는 시대다. 그래서 책을 읽고 강의도 들으며 기승전결 완벽한 긴 서사가 담긴 스토리를 만들어낸다. 그런데 인내심도, 문해력도, 집중력도 저하된 시대의 소비자에게도 그 스토리가 통할까. 이 책은 요즘 소비자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팔아야 하는 당신을 위한 혁명이다. 지금 한국 시장과 소비자에게 먹히는 스토리가 필요하다면 이 책을 펼쳐보자. SNS를 뒤흔들고 결제 버튼을 누르게 하는 요즘 스타일 스토리 만드는 법을 쉽고 재미있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매일 생각만 하는 일을 진짜로 해내고 싶다면
가이 가와사키 등 지음│정지현 역│알에이치코리아│2만2000원
대중에게 추앙받는 이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점 ‘리마커블’을 소개한다. 애플, 벤츠, 구글 등의 조직에서 일하며 얻은 노하우와 제인 구달, 캐럴 드웩, 앤절라 더크워스, 올리비아 줄리아나, 스테이시 에이브럼스 등 팟캐스트에서 만난 200명이 넘는 명사들의 통찰을 종합해 보니 놀랍게도 평범한 사람이 주목할 만한 사람으로 거듭나는 데 리마커블이 결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다. 한계라는 벽에 스스로를 가두고 앞으로 나아가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성장, 그릿, 품위를 갖춘 생각이 만들어내는 결과는 어떻게 다른지, 리마커블한 사람들의 ‘행동 플랜’을 통해 보여준다.
팀장의 원칙
로렌 벨커 등 지음│비즈니스북스│1만8800원
분명 팀원 시절 똑같이 능력을 인정받아 승진했을 텐데 누구는 리더십을 인정받으며 성과도 내는 팀장이 되고 누구는 팀 관리는커녕 본인 업무마저 버거워 보이는 팀장이 된다. 무엇이 이런 차이를 만드는 걸까? 비밀은 ‘관리자’라는 새로운 역할에 걸맞은 스킬과 전략을 이해하고 체득하는 데 있다. 이번 개정판에서는 팀원들에게 영감을 불어넣는 법, 서로 간의 위험 성향을 인식하고 효율적인 협업을 하는 법, 납득할 만한 보상 체계를 마련하는 법, 원격 근무 팀원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법 등 변화하는 업무 환경과 시대 흐름을 반영해 새롭게 업데이트된 내용을 담았다.
성장이 멈춘 시대의 투자법
김경록 지음│흐름출판│2만2000원
합계출산율 0.72명, 무서운 속도로 줄어드는 생산인구, 고갈되는 연금…. 대한민국은 이른바 ‘성장이 멈춘 시대’를 정면으로 맞이하고 있다. 단타 투자법, 코인 투자법, 부동산 투자법이 통하지 않는 저성장의 시기가 도래한 것이다. 한국의 경제는 지난 수십 년간 눈부신 성장을 이뤘지만 인구구조의 변화로 경제의 기초가 흔들리며 이는 성장 둔화로 이어지고 있다. 생산인구에 비해 노인인구 비중이 극적으로 높아지면서 인구구조는 붕괴 수준에 다다르는 중이다. 이러한 경제성장의 동력이 약화되는 암울한 미래를 인지한 대한민국 청년들은 “도망가야죠”라고 말하기에 이르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