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가 운영하는 여성폭력 상담 창구 '여성긴급전화1366'의 충남센터(이하 센터)가 '딥페이크' 관련 상담 안내를 하면서 남학생을 피해자로, 여학생을 가해자로 묘사한 카드 뉴스를 제작해 논란이 일었다. 센터 측은 "성 인지 감수성이 부족했다"고 사과했다.
3일 센터는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사과문을 올려 "최근 본 센터에서 게시한 딥페이크 예방 카드 뉴스로 인해 불편함을 느끼신 모든 분께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본 센터는 이번 카드 뉴스 논란에 대해 깊은 우려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했다.
센터는 이어 "해당 논란이 발생한 후 즉시 카드 뉴스 배포를 중단했으며 카드 뉴스 제작에 더 세심하고 주의 깊게 검토하지 못한 점에 깊이 반성 중"이라며 "본 센터는 이번 카드 뉴스 논란에 대해 깊은 우려와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 이는 딥페이크 피해자에 대한 성 인지 감수성이 부족했던 점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 부분에 대해 다시 한번 고개 숙여 사과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관련 직원에 대한 적절한 조치와 성 인지 교육 및 재발 방지 교육을 통해 이러한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하겠다"며 "이를 계기로 여성긴급전화1366 충남센터는 딥페이크 피해자 보호와 지원에 더욱 신중을 기하며,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피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다시 한번 진심으로 사과드린다"고 덧붙였다.
앞서 센터는 지난달 SNS에 '딥페이크의 실태'라는 주제의 카드 뉴스를 제작해 올렸다. 딥페이크에 관해 설명하고 피해를 보았을 경우 도움을 요청하라는 취지였다. 그런데 이 게시물에 피해자는 교복을 입은 남학생으로, 가해자는 여학생들로 묘사한 일러스트를 삽입해 논란이 빚어졌다.
남학생을 피해자로 그리고 여학생들이 휴대폰을 통해 딥페이크 범죄를 저지르고 있는 것처럼 묘사한 그림이었다. 이후 피해자 대부분이 여성인 상황에서 부적절하다는 취지의 비판이 쏟아졌다. 당시에는 "남성 피해자도 있을 수 있겠지만 압도적으로 여성 피해자가 많은 상황이라는 점을 무시했다"는 목소리가 네티즌들 사이에서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