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변북로·올림픽대로 '상부공원화' 시작하나…서울시, 용역 착수

입력 2024-08-26 08:52
수정 2024-08-26 09:09

서울시가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의 재구조화를 시작한다. 지하화를 통해 도로로 단절된 한강공원의 연결성을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지하화한 도로 상부는 공원화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서울시는 다음달부터 '한강변 간선도로 재구조화 기본계획 수립용역'에 착수한다고 26일 밝혔다. 현재 사업수행자 선정 입찰이 진행 중으로 2026년 하반기까지 기본계획 수립을 완료할 계획이다. 용역은 강변북로(가양대교~천호대교 26.7㎞)와 올림픽대로(행주대교~구리암사대교 36㎞) 전 구간을 대상으로 추진된다.

전 구간 지하화하는 방안이 거론된다. 앞서 오세훈 서울시장은 2022년 유럽 순방 중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리오 공원처럼 강변북로를 재편한다는 '강변북로 재구조화 계획'을 발표했다. 리오 공원은 M30 고속도로를 지하화하고 상부는 공원으로 조성한 사례다.

서울시는 대상 구간을 확대해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 전 구간의 재구조화를 위한 밑그림을 그리기로 했다. '그레이트 한강 프로젝트'를 포함한 한강 주변 대규모 개발사업으로 한강과 수변공간 활용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기본계획은 한강 주변 개발사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을 종합적으로 담길 예정이다. 관련 개발과 교통 계획 등을 분석해 재구조화 방안을 마련한다. 일반도로 전환과 상부공간의 활용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한강 조망 및 도시경관 개선방안도 함께 고민할 예정이다.

용산국제업무지구 도시개발사업과 상암 재창조 프로젝트, 반포·잠실·압구정 대규모 재건축 사업, 반포지구 한강연결공원(올림픽대로 덮개공원) 및 문화시설 조성 사업, 동서울터미널 현대화사업을 주로 고려한다.

한강교량 진출입체계의 효율화 방안에 대한 검토가 이뤄진다. 대규모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인 만큼 개략적 사업비와 재원 투입방안, 관련 계획과 연계한 사업 우선순위를 도출할 계획이다.

국토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양재~고양 고속도로 민간투자사업’과의 연계방안도 검토한다. 해당 도로는 상당 부분이 강변북로 지하에 대심도로 건설돼 향후 한강변 간선도로 교통량 변화에 큰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이다.

김성보 서울시 재난안전실장은 “서울의 성장을 견인했던 한강변 간선도로는 반세기에 가까운 시간 동안 변화한 도시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할 수 있도록 구조를 재편할 필요성이 높아졌다”면서 “이번 용역을 시작으로 한강변 간선도로 공간재편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고, 향후 이를 통해 확보한 공간을 한강과 일체화된 공원 등으로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