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파리 올림픽에서 루이뷔통, 삼성전자 등 일부 후원사의 제품이 노골적으로 등장하는 것을 두고 다른 후원사들 사이에서 불만이 커지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10일(현지시간) 보도했다.
NYT에 따르면 다른 후원사들이 가장 큰 불만이 향한 곳은 프랑스 명품 그룹 루이뷔통모에헤네시(LVMH)다. LVMH는 이번 파리 올림픽에 약 1억7500만 달러(약 2390억원)를 쏟아부으며 가장 많은 돈을 후원했다.
LVMH는 올림픽 메달부터 메달 전달에 쓰이는 받침대, 프랑스 대표단 유니폼 제작까지 맡으며 이전의 그 어떤 올림픽 후원사보다도 더 많은 관여를 했다고 NYT는 분석했다.
올림픽 메달도 LVMH의 주얼리 브랜드 쇼메가 디자인을 맡았다. 또 LVMH 소속 남성복 브랜드 벨루티는 올림픽과 패럴림픽 개막식에서 프랑스 대표단이 입을 유니폼을 제작했다.
시상식에서 선수들에게 메달을 전달하는 데에 사용하는 가죽 트레이에도 LVMH의 대표 브랜드 루이뷔통의 로고가 들어갔다.
특히, 이번 개회식에서는 프랑스의 오랜 명품 제작 역사를 소개하는 부분에서 루이뷔통 로고가 박힌 여행용 가방을 제작하는 장면이 나왔으며, 이어 LVMH가 디자인한 의상을 입은 댄서들도 등장했다.
NYT는 이 장면이 “사실상 3분간의 LVMH 광고”였다며 “이것이 국제올림픽위원회(IOC)에서 오래 일한 여러 임원을 놀라게 했을 뿐 아니라 특히 IOC와 오랫동안 협력해 온 다른 일부 후원사들을 화나게 했다”고 짚었다.
공식 파트너사인 삼성전자의 갤럭시 Z 플립이 시상식마다 선수들에게 지급돼 선수들이 함께 '셀카'를 찍는 장면도 구설에 오르고 있다.
올림픽 상업화 지적에 대해 IOC의 방송 및 마케팅 서비스 이사인 앤-소피 부마드는 NYT에 "우리는 올림픽 게임의 전달이나 경험을 돕는 방식으로 후원사들의 실제로 홍보할 수 있는 방식을 갖기 위해 후원사들과 협력해오고 있다"면서 "(시상대에서 셀카를 찍는) '빅토리 셀피'는 정확히 그 사례"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파나소닉의 올림픽 마케팅 담당자는 “올림픽은 다른 스포츠 이벤트와 달리 광고가 최소한으로 노출되는 깨끗한 행사”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런 일을 한 번 하고 나면 올림픽은 다른 스포츠 행사와 매우 비슷해진다”며 과한 브랜드 노출이 올림픽의 정체성을 흐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NYT는 "올림픽 후원사들이 관습을 넘어섰다"면서 "루이뷔통과 삼성은 파리 대회에서 기존 신성한 공간을 침범했다"고 비판했다.
김정우 기자 enyou@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