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피머니 상품권 구매자들은 상품권을 쓰지도, 환불도 받지 못한 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다. 티몬·위메프 사태에 따른 여행·숙박·항공권 구매 피해자를 대상으로 분쟁조정 절차가 진행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그동안 티몬·위메프는 해피머니 상품권을 보통 액면가에서 7% 할인된 금액으로 팔았고, 최대 10% 할인율을 적용하기도 했다.
그러나 해피머니 상품권을 사용할 수 있는 아웃백, KFC, 빕스 등 외식 브랜드와 넥슨, 엔씨소프트 등 게임업계, 네이버페이 등 가맹점들이 사용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따라 현재 수천억원대 해피머니 상품권은 쓰지도 못하는 무용지물로 전락했다.
돈만 날릴 처지에 놓인 구매자는 현재까지 마땅한 구제방안도 찾지 못한 상황이다. 해피머니 피해자들은 6일 국회에서 환불 정상화, 해피머니 상품권 사용처 정상화, 상품권 업체에 대한 적극적 관리·감독 등을 요청했다.
그러나 지급결제대행업체(PG사)가 핀(PIN) 번호가 발송된 상품권은 판매사에 환불 의무가 있다는 입장을 보여 작지 않은 난관이 예상된다.
피해자들의 환불 요구에 해피머니 발행사인 해피머니아이엔씨는 자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예치금으로 환불을 진행하겠다는 공지를 띄웠다. 하지만 이마저도 피해자들의 개별 문의에는 "예치금 환불에 대해 관련 기관과 전문가에게서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다"며 "큐텐 계열을 통해 판매된 미정산 부분을 제외한 고객부터 환불 처리가 가능할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다"고 안내했다.
피해자 중에는 티몬·위메프에서 구입한 것이 아닌 과거에 다른 판매처에서 구입하거나 선물을 받아 보유하고 있는 사례도 있었다.
그러나 해피머니아이엔씨 역시 정산금을 받지 못해 도산 위기에 놓였다. 일부 피해자는 해피머니아이앤씨 대표를 사기 혐의로 강남경찰서에 고소하는 한편 금융당국의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금융감독원 민원실 앞에서 집회를 벌이는 등 행동에도 나서고 있다.
또 티몬·위메프 사태에 대한 관심이 휴가철을 앞두고 여행상품과 피해 규모가 큰 판매자 중심으로 흘러가다 보니 해피머니 상품권 피해자들은 "이러다 흐지부지될 것 같다" 등의 걱정도 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현재로선 티몬·위메프와 관련한 상담이 가장 많은 여행·숙박·항공권에 대한 집단 분쟁조정 신청만 받고 있다. 이날 오전 9시 기준으로 신청 건수는 5360명으로 집계됐다. 소비자원은 다른 품목에 대해선 추후 피해자를 모집할 계획이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