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몬·위메프의 판매대금 정산 지연 사태로 피해를 본 소비자들이 1인 시위에 나섰다. 이들은 신속하게 피해복구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규모 집단행동에 나서겠다고 밝히며 큐텐과 당국의 미온적인 대처를 규탄했다.
티몬·위메프 사태 피해자 3명은 30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 앞에서 ‘제대로 환불 처리하라!’, ‘사기꾼 기업 큐텐 임원진 구속하라’ 등이 적힌 우산과 피켓을 들고 시위를 벌였다. 피해자들은 이른 시일 내에 사태가 해결되지 않으면 금융위원회가 있는 정부서울청사 앞에서 대규모 집회를 추가로 연다는 방침이다.
피해자 모임은 티몬과 위메프로 상품을 결제했다 환불받지 못한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구성된 조직이다. 이들은 지난 28일 카카오톡 오픈채팅, 네이버 카페 등 SNS를 통해 약 1400여명이 모여 피해 상황 등을 공유하며 활동 중이다. 피해자 대부분은 100~300만원 사이 여행상품을 결제한 소비자들이다. 이 중 한 소비자는 현재 티몬에서 결제한 1482만원 상당의 여행상품에 대한 환불 처리를 아직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시위에 참여한 A씨 등 피해자 모임은 호소문을 추가로 내고 “큐텐은 저렴한 구매를 희망하는 소비자 심리와 부실한 금융당국의 관리·감독을 이용해 적자를 내면서도 매출액을 키웠다"고 비판했다. 티몬·위메프가 최대 70일에 달하는 정산 주기를 악용해 판매 대금을 돌려막았다는 지적이다. 긴 정산주기는 매월 거래액을 늘리기만 하면 적자가 아무리 많이 나도 정산금을 다 막을 수 있게 해 이번 사태를 초래한 원인으로 꼽히고 있다.
티몬·위메프를 소유한 구영배 큐텐 그룹 대표는 판매 대금 지연의 원인으로 꼽히는 돌려막기 사실을 인정했다. 30일 국회 정무위원회에서 열린 '티몬·위메프 긴급 현안 질의'에서 구 대표는" 4월 미국 유력 e커머스 '위시'를 2300억에 인수 할 때 판매자들에게 줘야 할 정산금 400억원을 이용했다"고 밝혔다. 다만 구 대표는 "이 돈을 한 달 내에 상환했다"며 "판매자 정산대금 지연의 직접적인 이유가 아니다"고 해명했다.
정희원 기자 toph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