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물가 장기화 기조로 설탕과 장류 등 기초 식자재의 가격이 무섭게 치솟았다.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올해 2분기 설탕과 고추장 등의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가 37개 생필품 가격을 분석한 결과, 24개 품목이 전년 동기 대비 상승했고 13개 품목은 내렸다. 가격이 오른 품목의 평균 상승률은 4.5%다.
가격상승률이 가장 높은 품목은 설탕(17.8%)이었다. 이어 고추장(10.2%), 기저귀(8.7%), 맛김(7.1%), 맥주(5.8%)가 뒤를 이었다.
제품별로는 CJ제일제당의 ‘백설 자일로스하얀설탕’ 가격이 18.2% 올라 제일 높은 상승률을 기록했다. ‘백설 하얀설탕’이 17.8%로 두 번째로 높았다.
동원F&B의 ‘양반 좋은 원초에 그윽하고 향긋한 들기름김&올리브김’(15.5%), 대상의 ‘청정원 순창 100% 현미 태양초 찰고추장’(12.6%), ‘청정원 순창 재래식 생된장’(12.2%) 등도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크게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상승률 상위 10위 내에는 장류 제품이 4개로 가장 많았다.
반면 분유(-14.0%), 햄(-8.6%), 식용유(-5.2%), 콜라(-4.4%), 과자(-3.7%) 등은 안정된 가격 흐름을 보였다.
협의회 측은 "고추장, 된장 가격대가 여전히 높은 가운데 올해 간장 가격이 많이 올라 밥상 물가와 외식 물가 안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매월 셋째 주 목∼금요일 이틀간 서울시 25개 자치구와 경기도 10개 행정구역의 420개 유통업체에서 생필품과 공산품 가격을 조사해 집계한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