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미디라고 하면 ‘개그콘서트’ ‘SNL 코리아’ 등 방송 프로그램을 떠올리곤 했지만 옛날 이야기다. SNS와 유튜브 영향으로 판도가 크게 바뀌었다. 새로운 코미디계의 중심에는 2021년 설립된 메타코미디클럽(사진)이 있다. 메타코미디는 숏박스, 보따, 빵송국 등 유명 크리에이터들과 스탠드업 코미디언들이 소속된 국내 최초의 코미디 레이블이다.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코미디계를 휘젓고 있는 메타코미디 소속 코미디언들은 세종문화회관에까지 진출했다. 다음달 15~17일 세종S씨어터의 ‘싱크 넥스트 24’ 공연을 통해서다. 세종문화회관이 코미디 장르에 무대를 개방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코미디어셈블’이라는 부제가 붙은 이들 공연에서는 만담과 스탠드업 코미디 무대를 만나볼 수 있다. 출연하는 메타코미디 멤버들을 지난 15일 서울 메타코미디클럽홍대에서 만났다. 이들은 “코미디 장르를 알릴 수 있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해 치열하게 준비하고 있다”고 입을 모았다.
정영준 메타코미디 대표는 “해외에서 온 스탠드업 코미디와 한국의 코미디 장르 만담을 동시에 소개해 (코미디의) 다채로움을 보여주고 싶다”며 “세종문화회관 대극장에서 코미디 공연을 올리는 것이 목표였는데, (이번 공연으로) 첫발을 떼게 됐다”고 밝혔다. 개그맨 곽범은 “대한민국에서 코미디가 예술 장르로 인정받는 시작점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스탠드업 코미디언 대니 초는 “미국 카네기홀도 언젠가부터 스탠드업 코미디를 무대에 올리고 있다”며 “한국에서도 기회가 생겼으니 잘해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들은 세종문화회관에서 하는 첫 무대인 만큼 준비 과정에서 고민이 많다고 털어놨다. 곽범은 “공교롭게도 공연 날이 8월 15일(광복절)이라 대본 짜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그는 “이번엔 장소의 특수성을 고려한 공연을 선보이려 한다”고 말했다.
최다은 기자 max@hankyung.com